○ 호주 빅토리아(Victoria)州는 매년 복지 서비스 제공에 약 34억 호주달러(약 3조 4천억원)를 사용하고 있으나, 취약계층은 줄어들지 않고 있어 州의 복지전달 체계의 장기적 지속가능성에 의문이 제기되어 왔음. 이에 주정부는 지난 2년 동안 새로운 복지 서비스 전달체계 모형을 개발하고 이를 일부 지역(Dandenong, Geelong, Preston, Shepparton)에 시범적으로 시행해 보았는데 그 성과가 매우 고무적인 것으로 평가되어 최근 시행범위를 확대하기로 결정함.
- '연계 서비스’(Services Connect)라는 이름의 새로운 복지 서비스 모형은 다면적인 복지서비스가 분절적으로 제공되어 오던 기존의 체계를 통합하여, 클라이언트에게 단일 접촉 포인트, 단일 지원 계획, 그리고 단일 기록관리 체계를 제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고 있음. 이 모형에서는 복지 전달체계가 간소화됨에 따라 복합적인 복지 욕구를 지닌 클라이언트가 서비스를 받기 위해 여러 기관을 접촉할 필요가 없으며, 또 지원체계가 통합적으로 관리됨에 따라 클라이언트의 장점과 능력을 발굴하여 현재의 불이익(disadvantages)으로부터의 탈피를 더욱 용이하게 해주고 있음.
- 초기 시범사업을 통해 주정부는 클라이언트와 복지사 모두로부터 매우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았음. 클라이언트는 기존의 방식에 비해 훨씬 편리하게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으며, 복지사들은 클라이언트의 긍정적인 변화를 직접 관리하고 관찰함으로써 동기부여가 강화되며, 클라이언트와 복지사와의 관계 역시 단순 서비스 전달 관계에서 더욱 친밀한 지원관계를 형성할 수 있었음.
http://www.premier.vic.gov.au/media-centre/media-releases/9955-revolutio...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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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http://www.dhs.vic.gov.au/__data/assets/pdf_file/0003/764139/Services_Connect_-Better_services_for_Victorians_in_need.pdf
[5] http://www.premier.vic.gov.au/media-centre/media-releases/9955-revolution-in-human-service-delivery-expands-across-victoria.html
[6] http://www.si.re.kr/world_tren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