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자동차전용도로는 1970년에 도로법에서 최초로 규정되었으나 도로교통법 등 관계법령의 정비 미비로 제대로 운영되지 못하다가 1985년이 지나서야 서울·수도권을 필두로 전국적으로 지정·운영되기 시작하였다.
서울시 자동차전용도로는 1986년 7월 올림픽대로와 노들길이 최초 지정된 이후 2013년 현재 강변북로, 동부간선도로, 내부순환로 등 총 13개 노선 176.7km가 지정·운영되고 있다.
그동안 자동차전용도로는 도시의 주요 간선도로로서 지역 간 이동성 확보와 교통 소통 및 안전 측면에서 매우 큰 역할을 해 왔다.
그 러나 자동차의 폭발적인 증가로 인한 상습적인 정체와 일부구간의 법정 구조·시설기준 미충족, 생활권 단절, 보행/자전거 통행 불편, 도로인접 토지이용 활성화 저해 등으로 인근 지역주민의 지정해제 요구 민원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이 연구는 서울시 자동차전용도로의 운영현황과 실효성 및 법/제도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자동차전용도로의 존치 필요성과 운영개선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Links
[1] http://www.si.re.kr/%23
[2] http://facebook.com/sharer.php?u=http%3A%2F%2Fwww.si.re.kr%2Fnode%2F49102&t=%EC%84%9C%EC%9A%B8%EC%8B%9C%20%EC%9E%90%EB%8F%99%EC%B0%A8%EC%A0%84%EC%9A%A9%EB%8F%84%EB%A1%9C%20%EC%9A%B4%EC%98%81%EA%B0%9C%EC%84%A0%20%EC%97%B0%EA%B5%AC
[3] http://twitter.com/intent/tweet?url=http%3A%2F%2Fwww.si.re.kr%2Fnode%2F49102&text=%EC%84%9C%EC%9A%B8%EC%8B%9C%20%EC%9E%90%EB%8F%99%EC%B0%A8%EC%A0%84%EC%9A%A9%EB%8F%84%EB%A1%9C%20%EC%9A%B4%EC%98%81%EA%B0%9C%EC%84%A0%20%EC%97%B0%EA%B5%AC
[4] http://www.si.re.kr/si_download/49102/11945
[5] http://www.si.re.kr/si_download/49102/11946
[6] http://www.si.re.kr/si_download/49102/11947
[7] http://www.si.re.kr/taxonomy/term/19706
[8] http://www.si.re.kr/taxonomy/term/19707
[9] http://www.si.re.kr/taxonomy/term/16658
[10] https://www.kogl.or.kr/info/licenseType3.do
[11] http://www.si.re.kr/node/66295
[12] http://www.si.re.kr/node/59783
[13] http://www.si.re.kr/node/23254
[14] http://www.si.re.kr/node/67487
[15] http://www.si.re.kr/node/66979
[16] http://www.si.re.kr/node/66995
[17] http://www.si.re.kr/research_repo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