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교통발전정책연구소’(Institute for Transportation and Development Policy, ITDP)의 미국 지역 담당자인 Annie Weinstock에 따르면, BRT의 가장 큰 이점은 중앙전용차로와 같은 전용차로제로 인한 차량 속도의 증가가 아니라 다운타운으로 바로 연결이 가능한 BRT의 좋은 접근성이라고 함. ITDP는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현재 BRT 디자인의 세계 표준을 수립하고 있음.
- Weinstock에 따르면, BRT 설치 시에 보통 도로 크기에 대한 고민을 하게 되지만, 실제 도로의 크기가 40피트(약 12미터)만 되도 BRT 설치가 가능함. BRT 설치로 인해 승용차 이용자나 도로 주변 사업주들은 차선이 줄어들거나 주차공간이 감소하여 본인들에게 불이익이 올 것을 걱정하지만 뉴욕의 경우처럼 실제로 다른 통행 패턴이 형성되고 고객들 역시 쇼핑을 위한 다른 방법을 찾게 되어 실제로 BRT로 인한 불이익은 많이 발생하지 않았음. 오히려 BRT 노선이 다운타운에 직접 들어갈 경우에는 그렇지 않은 BRT 노선보다 대중교통지향형(TOD) 도시개발효과가 훨씬 큰 것으로 나타났음.
-Weinstock는 만약 BRT로 다운타운에 쉽게 접근할 수 없다면, 그 BRT는 실패작에 가깝다고 평가하고 있음.
http://www.theatlanticcities.com/commute/2014/05/importance-running-true... [4]
Links
[1] http://www.si.re.kr/%23
[2] http://facebook.com/sharer.php?u=http%3A%2F%2Fwww.si.re.kr%2Fnode%2F49086&t=%EB%8F%84%EC%8B%AC%EC%9D%84%20%ED%86%B5%EA%B3%BC%ED%95%98%EB%8A%94%20BRT%20%EB%85%B8%EC%84%A0%EC%9D%98%20%EA%B2%BD%EC%A0%9C%EC%A0%81%20%ED%9A%A8%EA%B3%BC%20%28%EB%AF%B8%EA%B5%AD%29
[3] http://twitter.com/intent/tweet?url=http%3A%2F%2Fwww.si.re.kr%2Fnode%2F49086&text=%EB%8F%84%EC%8B%AC%EC%9D%84%20%ED%86%B5%EA%B3%BC%ED%95%98%EB%8A%94%20BRT%20%EB%85%B8%EC%84%A0%EC%9D%98%20%EA%B2%BD%EC%A0%9C%EC%A0%81%20%ED%9A%A8%EA%B3%BC%20%28%EB%AF%B8%EA%B5%AD%29
[4] http://www.theatlanticcities.com/commute/2014/05/importance-running-true-brt-through-downtown/9033/
[5] http://www.si.re.kr/world_tren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