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대중교통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지하철 역사를 점점 화려하게 짓는 경향이 있음. 프랑스 파리의 Arts et Metiers역과 스웨덴 스톡홀름의 Stadion역, 싱가포르의 Expo역이 이러한 흐름의 대표적인 예이고, 최근에는 뉴욕 및 뉴저지의 대중교통 운영기관 중 하나인 Port Authority Trans-Hudson Corporation(PATH)이 약 40억달러(약 42,400억원)를 투자해 세계무역센터내에 화려한 지하철 역사를 건설하고 있음. 이러한 지하철 역사 미관에 대한 새로운 흐름은 “Station Renaissance(지하철역 르네상스)”라고 불리고 있으며, 이에 유명한 건축학자들이 참여하고 있음(예를 들어, PATH 지하철역 설계에는 Santiago Calatrava라는 유명한 건축학자가 참여함).
- 최근 이탈리아 나폴리대학교의 토목공학자들은 이러한 지하철역 르네상스가 실제로 대중교통 이용자에게 얼마나 가치가 있는지를 조사하였음그들은 캄파니아의 지역 지하철의 두 노선기존 노선과 많은 예산이 투자되어 년에 새롭게 건설된 레인보우노선을 비교하였음지하철 서비스를 기준으로 놓고 봤을 때 두 노선은 굉장히 비슷한 특성을 지님즉비슷한 통행거리비슷한 수준의 지하철 차량그리고 비슷한 통행시간을 가짐그러나 기존 지하철 역사가 일반적인 지하철 역사의 모습을 보이고 있는 반면레인보우 역사는 기존 지하철 역사에 비해 굉장히 화려하고 창의적으로 건설되었음아래 그림 참조
http://www.theatlanticcities.com/commute/2014/01/nicer-transit-stations-... [4]
Links
[1] http://www.si.re.kr/%23
[2] http://facebook.com/sharer.php?u=http%3A%2F%2Fwww.si.re.kr%2Fnode%2F48531&t=%EC%A7%80%ED%95%98%EC%B2%A0%EC%97%AD%20%EB%A5%B4%EB%84%A4%EC%83%81%EC%8A%A4%EC%9D%98%20%EB%8C%80%EC%A4%91%EA%B5%90%ED%86%B5%20%EC%9D%B4%EC%9A%A9%20%EC%A6%9D%EB%8C%80%20%ED%9A%A8%EA%B3%BC%20%28%EC%9D%B4%ED%83%88%EB%A6%AC%EC%95%84%20%EB%82%98%ED%8F%B4%EB%A6%AC%E5%B8%82%29
[3] http://twitter.com/intent/tweet?url=http%3A%2F%2Fwww.si.re.kr%2Fnode%2F48531&text=%EC%A7%80%ED%95%98%EC%B2%A0%EC%97%AD%20%EB%A5%B4%EB%84%A4%EC%83%81%EC%8A%A4%EC%9D%98%20%EB%8C%80%EC%A4%91%EA%B5%90%ED%86%B5%20%EC%9D%B4%EC%9A%A9%20%EC%A6%9D%EB%8C%80%20%ED%9A%A8%EA%B3%BC%20%28%EC%9D%B4%ED%83%88%EB%A6%AC%EC%95%84%20%EB%82%98%ED%8F%B4%EB%A6%AC%E5%B8%82%29
[4] http://www.theatlanticcities.com/commute/2014/01/nicer-transit-stations-attract-more-riders/8260/
[5] http://www.si.re.kr/world_tren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