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 1> 2012년 기상별 교통사고
구분 | 총 사고건수(식별 가능 건수 1) ) | 부상자 수 | 사망자 수 |
---|---|---|---|
전체 | 200,388 (57,529) | 290,220 | 424 |
눈 온날 | - (626) | 1,024 | 4 |
자료 : 도로교통공단(2012) 주 1) 기상상태를 식별할 수 있는 교통사고 건수
<표 2> 2012년 적설일 및 적설량
구분 | 1월 | 2월 | 3월 | 11월 | 12월 |
---|---|---|---|---|---|
적설일수 | 3 | 4 | 1 | 0 | 10 |
적설량 2) | 9.6 | 0.7 | 0.0 | 0.0 | 23.0 |
자료 : 기상청(2012) 주 2) 신적설
<표 3> 회귀분석 3) 결과 4)
추정값 | 표준오차 | t-값 | p-value | ||
---|---|---|---|---|---|
절편 | -95876.5 | 62107.7 | -1.544 | 0.141068 | |
월간 적설일 수 | 164.29 | 39.91 | 4.116 | 0.000721 | |
월간 일평균 적설량 | 73.76 | 43.02 | 1.715 | 0.104581 | |
연도 | 47.66 | 30.91 | 1.542 | 0.141534 | |
12월 더미 | 422.03 | 133.46 | 3.162 | 0.005692 | |
1월 더미 | 211.14 | 136.74 | 1.544 | 0.140961 |
자료 : 도로교통공단(2007~2012), 기상청(2007~2012) 주 3) 도로교통공단 사고건수 자료와 기상청 신적설량 및 강설일 자료를 이용하여 다중 회귀분석한 결과이며, 모형은, , ( 월별 눈올 때 사고 건수, 월간 적설일 수, 월간 일평균 적설량, 연도, 11월 ~ 2월 더미변수, )과 같다. 4) 변수선택법(Stepwise) 및 이상치 제거에 의해 최종 결정된 모형의 결과(adj R2 = 0.8236)
Links
[1] http://www.si.re.kr/%23
[2] http://facebook.com/sharer.php?u=http%3A%2F%2Fwww.si.re.kr%2Fnode%2F48069&t=%EC%84%9C%EC%9A%B8%EC%97%90%20%EB%88%88%EC%9D%B4%20%EC%98%A4%EB%A9%B4%20%EA%B5%90%ED%86%B5%EC%82%AC%EA%B3%A0%EB%8A%94%20%EC%96%BC%EB%A7%88%EB%82%98%20%EB%B0%9C%EC%83%9D%ED%95%98%EB%82%98%3F
[3] http://twitter.com/intent/tweet?url=http%3A%2F%2Fwww.si.re.kr%2Fnode%2F48069&text=%EC%84%9C%EC%9A%B8%EC%97%90%20%EB%88%88%EC%9D%B4%20%EC%98%A4%EB%A9%B4%20%EA%B5%90%ED%86%B5%EC%82%AC%EA%B3%A0%EB%8A%94%20%EC%96%BC%EB%A7%88%EB%82%98%20%EB%B0%9C%EC%83%9D%ED%95%98%EB%82%98%3F
[4] http://www.si.re.kr/infograph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