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런던市의 자전거 공유제(Bike Share Scheme)는 위기에 처해 있음. 런던은 지난 2010년 여름 당시 런던 시장인 보리스 존슨(Boris Johnson)의 이름을 따서 “Boris Bikes”라는 자전거 공유제를 시행하였으며, 이 자전거 공유제를 통해 자동차가 없는 도시, 자전거 친화도시가 완성되기를 기대했었음. 그러나 최근 이러한 자전거 공유제에 대한 인기가 급격히 줄어들어 2012년 11월의 자전거 이용횟수가 726,893 이었던 반면, 2013년 11월에는 514,146으로 1년만에 1/3이 줄어들었음. 이렇게 자전거 공유제에 대한 인기가 급격히 떨어지자 자전거 공유제의 주요 스폰서였던 바클레이 은행(Barclays Bank)은 2015년까지의 후원을 취소하기로 최근 결정하였음. 결국 런던의 자전거 공유제는 큰 변화 없이는 주 후원사를 구할 수 없는 처지에 놓이게 되었음.
- 런던 자전거 공유제의 인기가 하락된 원인을 살펴보면, 그 주요 원인이 이용가격 인상, 안전성 미비, 그리고 비효율적인 자전거 관리에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이러한 문제에도 불구하고 런던市는 2014년 봄까지 2,000대의 자전거를 추가 배치하고, 런던의 남서쪽에 자전거 주차시설을 확대할 예정임. 런던시장의 의지에 따라 자전거 공유제가 폐지되는 일은 없을 것으로 보이지만, 자전거 공유제의 성공과 런던 시민의 대중교통 이용 습관을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좀 더 안전한 자전거 전용도로와 적절한 자전거 주차시설 및 관리방법 개선이 필요할 것으로 보임.
http://www.theatlanticcities.com/commute/2013/12/londons-bike-share-crisis/7844/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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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http://www.theatlanticcities.com/commute/2013/12/londons-bike-share-crisis/7844/
[5] http://www.si.re.kr/world_tren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