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욕市는 중·대형 교통사고가 2001년 이후 30% 이상 감소하였으며, 자전거 이용자의 사망사고는 2000년 이후 72%가 감소하는 등의 놀라운 성과를 거두었음. 이러한 성과를 거둔 이면에는 보다 안전한 거리를 표방한 거리 디자인이 한 몫을 하였다는 평가가 내려지고 있음. 뉴욕市는 이러한 성과에 힘입어 2013년 11월, 좀 더 안전한 도로를 위한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발표함.
- 이번에 뉴욕市 교통국이 제시한 안전한 도로 디자인 가이드라인은 승용차를 위한 공간을 줄이고, 보행자들의 이동성을 향상시킴으로써 보다 안전한 도로/거리를 만들 수 있음을 강조하고 있으며, 안전한 도로 디자인의 전/후의 도로상황을 비교하는 방법을 통해 주요 포인트를 보다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음. 주요 가이드라인은 다음과 같음.
http://www.nyc.gov/html/dot/downloads/pdf/dot-making-safer-streets.pdf [4]
http://www.theatlanticcities.com/design/2013/12/-and-after-guide-safer-streets/7867/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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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http://www.nyc.gov/html/dot/downloads/pdf/dot-making-safer-streets.pdf
[5] http://www.theatlanticcities.com/design/2013/12/-and-after-guide-safer-streets/7867/
[6] http://www.si.re.kr/world_tren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