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쿄都에서는 최근 대중교통 환경이 좋은 역세권 주변의 주차장 이용률이 낮게 나타나고 있음. 이에 도쿄都 도시정비국은 2012년 10월 공동주택, 사무소, 상업시설을 구(區)단위 지역과 시(市)단위 지역으로 나누어 부설의무 주차장(附置義務駐車場: 건축물을 건축할 때 의무적으로 만들어야 하는 주차장)의 이용실태를 조사하고 그 결과에 따라 주차장 설비 기준을 일부 수정하기로 함.
- 실태 조사는 현장조사 및 설문 조사로 나누어 부속 의무 대수(臺數), 실제 설비 대수, 1일 최대 이용 대수(평일 1일 최대 피크 시 이용 대수)를 조사하였음.
- 도쿄都는 조사결과 공동 주택과 사무소의 부속주차장 최대 이용률이 낮게 나타남에 따라 주차장설비기준의 계산 방법을 다음과 같이 수정하기로 결정함.
바닥 면적당 부속의무 대수
지역 지구 |
용도 |
부속의무대수 (1대 면적) |
||||
구(區) 단위지역 |
시(市) 단위지역 |
|||||
변경 전 |
변경 후 |
변경 전 |
변경 후 |
|||
주차장 정비 지구 등 |
특정 용도 |
점포 |
250㎡ |
250㎡ |
200㎡ |
200㎡ |
사무소 등 |
300㎡ |
300㎡ |
250㎡ |
250㎡ |
||
비 특정용도 |
공동주택 |
300㎡ |
350㎡ |
300㎡ |
300㎡ |
|
그 외 |
|
300㎡ |
|
300㎡ |
||
주변 지구 등 |
특정 용도 |
300㎡ |
300㎡ |
250㎡ |
250㎡ |
면적 조절 비율
조절 전 |
||||
바닥 면적 구분 |
~ 1만 ㎡ |
1만㎡~ 5만㎡ |
5만㎡~ 10만㎡ |
10만 ㎡~ |
면적 조절 비율 |
|
0.7 |
0.6 |
0.5 |
조절 후 |
||||
바닥 면적 구분 |
~6천 ㎡ |
6천㎡ ~ 1만㎡ |
1만㎡~ 10만㎡ |
10만 ㎡~ |
면적 조절 비율 |
1 |
0.8 |
0.5 |
0.4 |
- 도쿄都는 수정 내용을 도시정비국 홈페이지, 도민정보룸(도청 제1청사 3층). 도내정비국 시가지건축기획과(도청 제2청사 3층 남측) 등을 통해 주민들에게 알리고 이에 대한 주민의견도 지난 10월에 수집하였음.
http://www.metro.tokyo.jp/INET/BOSHU/2013/10/22naa100.htm [4]
http://www.metro.tokyo.jp/INET/BOSHU/2013/10/22naa100.htm [4]
http://www.metro.tokyo.jp/INET/BOSHU/2013/10/DATA/22naa100.pdf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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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http://www.metro.tokyo.jp/INET/BOSHU/2013/10/22naa100.htm
[5] http://www.metro.tokyo.jp/INET/BOSHU/2013/10/DATA/22naa100.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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