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타州의 솔트레이크(Salt lake)市는 1992년 당시에만 하더라도 경전철 건설자금 마련을 위한 소비세 인상에 대해 시민이 반대하였는데 2006년에는 유권자들이 2030년 완공예정이던 경전철건설을 2015년까지 끝내기 위한 소비세 인상에 동의하는 환경으로 바뀜. 이에 따라 2006년부터 총 $ 2.5 billion (약 2조 7000억원)이 투입되어 5개 노선에 대한 공사가 올 8월에 완공됨. 이러한 변화는 미국사회에서 대중교통 인프라 건설에 대한 예산이 삭감되고 있는 경제 환경을 감안한다면 놀라운 사실로 주목받고 있음.
- “Utah Transit Authority(UTA)’s Frontlines 2015 program”은 2030년 완공 예정인 경전철 공사를 2015년까지 완공하기로 결정함에 따라 만들어진 프로그램으로 당시 유타州 도시들의 성장을 위해서는 경전철 도입이 우선되어야 한다는 사회적 합의에 따라 만들어짐. 이 프로그램으로 인해 예상보다 2년 일정을 앞당겨 2013년 8월에 70miles(약 104km)의 추가 노선이 완공됨으로 현재는 총 175miles (약 280km)의 노선을 갖추게 됨. 이로써 유타州의 주요 도시들을 연결하는 중심 교통망이 형성되어 80% 인구들이 경전철 이용가능 권역에 살 수 있게 됨.
- 흥미로운 사실은 경전철 건설에 대한 사회적 합의를 이끌어 내기 위한 UTA의 전략이 예상과는 달리 경전철의 잠재적 이용객들을 대상으로 한 것이 아니라 경전철을 이용하지 않는 자동차 이용객들을 대상으로 한 것이었다는 점임.
http://www.sltrib.com/news/ci_13896363 [5]
http://www.cfte.org/elections/638/salt-lake-county [6]
http://www.deseretnews.com/article/865584814/Draper-TRAX-extension-embarks-this-weekend.html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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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http://www.theatlanticcities.com/commute/2013/10/how-utah-turned-its-unpopular-public-transit-system-hit/7298/
[5] http://www.sltrib.com/news/ci_13896363
[6] http://www.cfte.org/elections/638/salt-lake-county
[7] http://www.deseretnews.com/article/865584814/Draper-TRAX-extension-embarks-this-weekend.html
[8] http://www.si.re.kr/world_tren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