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 1> 여행 형태 (단위 : %)
구분 | 여행 형태 | ||
---|---|---|---|
개별 여행 | 단체 여행 | Air-tel | |
비율 | 61.8 | 36.1 | 2.1 |
자료 : 문화체육관광부(2012)
<표 2> 연령대별 방문 비율 (단위 : %)
구분 | 연령대 | |||
---|---|---|---|---|
20대 | 30대 | 40대 | 기타 | |
비율 | 26 | 23 | 23 | 28 |
자료 : 문화체육관광부(2012)
<표 3> 중국관관객 특성별 여행 행태
구분 | 중국관광객 여행 행태별 군집1) | |||||
---|---|---|---|---|---|---|
전체평균(100%) | 비즈니스(18.1%) | 남성단체(19.8%) | 여성단체(20.7%) | 여성개별(22.9%) | 남성개별(18.5%) | |
동반자 수(명) | 6.7 | 2.6 | 11.5 | 13.2 | 2.7 | 3.1 |
관광일 수 2) (일) | 6.0 | 5.5 | 5.0 | 5.0 | 7.5 | 11.0 |
일평균 지출($) | 250 | 264 | 287 | 336 | 208 | 153 |
쇼핑 비중 3) (%) | 76.9 | 71.4 | 88.6 | 91.8 | 67.3 | 65.0 |
방문 횟수(회) | 1.9 | 2.4 | 1.4 | 1.3 | 2.0 | 2.4 |
자료 : 서울시(2012), “중국관광객의 지속가능한 유치전략 방안” 주 1) 군집분석을 통해 중국관광객의 여행 행태를 5가지 집단으로 분류, ()는 중국관광객 중 각 군집이 차지하는 비중 2) 각 항목 값은 해당 군집의 평균값이나, 관광일수는 유학생 등 장기체류자로 인해 중앙값 활용 3) 총 지출비용(항공, 숙박요금 제외)중 쇼핑이 차지하는 비중
<표 4> 주요 방문지역 4) (단위 : %)
구분 | 방문지역 | ||||
---|---|---|---|---|---|
명동 | 동대문시장 | 남산타워 | 롯데월드 | 남대문시장 | |
비율 | 69.2 | 66.7 | 37.5 | 37.0 | 36.1 |
자료 : 문화체육관광부(2012) 주 4) 중복응답으로 합이 100%를 초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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