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샌프란시스코市는 부족한 주차공간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주차 수요에 따라 탄력적으로 주차요금을 변동하는 ‘SF park’을 지난 1년간 시범적으로 실시해 왔음. 그동안 이 시스템은 주차공간을 찾기 위해 배회하는 교통량을 최소화하는 새로운 주차시스템으로 평가받아 왔는데, 최근 이 주차시스템의 지난 1년간의 운영성과를 분석한 연구결과가 발표됨.
-새로운 주차정책의 초안을 마련하고 탄력적 가격정책을 주도했던 UCLA 대학교의 Donald Shoup 교수는 이 주차시스템의 지난 1년간의 성과를 분석한 결과, 수요에 탄력적인 주차요금 정책으로 인해 전반적으로 주차요금이 인상될 것이라는 예상과는 달리, 실제 평균 주차 요금은 기존 주차시스템의 요금에 비해 1% 하락하였으며 주차공간을 찾아 배회하는 교통량이 상당히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힘.
주차수요에 따라 주차요금이 변동되는 SF park의 주차미터기 모습
- 2013년 4월에 조사된 자료에 의하면, 탄력적인 주차요금정책이 운전자들을 과밀한 지역보다는 덜 혼잡한 지역에 주차를 하도록 유도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혼잡 시간대의 주차 수요 또한 다른 시간대로 분산시키는 것으로 확인되었음.
시간대별 가격탄력성(이른 오후시간과 주중이 가격탄력성이 큰 것으로 나타남)
지역별 가격탄력성(주거지역인 Mission지역이 가격 탄력성이 가장 낮은 것으로 분석됨)
SF park 시스템 도입으로 인한 주차 수요의 분산효과를 표현한 예시 그림
- 주차공간이 부족한 샌프란시스코市는 오래전부터 주차공간을 찾아 배회하는 차량으로 인한 교통 혼잡 및 사고위험의 증가, 배출가스 배출량 증가 등이 큰 문제가 되어 왔는데, 이를 해결하기 위해 도입된 SF park에 대한 이번의 고무적인 연구결과는 탄력적 주차 요금 제도를 도입하기를 원하는 도시들에게 많은 시사점을 주고 있음.
http://www.streetfilms.org/mba-the-right-price-for-parking/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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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http://sf.streetsblog.org/2013/08/07/shoup-sfpark-yields-promising-results-lessons-for-demand-based-pricing/
[5] http://www.streetfilms.org/mba-the-right-price-for-parking/
[6] http://www.si.re.kr/world_tren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