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쿄都 교육위원회는 학교, 교사, 학부모 등을 대상으로 아동에 대한 인터넷 사용의 올바른 지도방법 및 대응방법을 알리기 위해, 최근 실질적인 지도‧계몽자료인 “정보윤리 전자교재”를 발간하고 도쿄都 내 모든 공립학교 및 기초자치단체 교육위원회에 배포하여 활용하도록 하고 있음.
이 ‘정보윤리 전자교재’는 ① 학교의 비공식 사이트 등을 모니터링하여 사례를 작성하였고, ② 게임 사이트, 게시판, SNS, 전자메일 등 매체별로 구체적인 피해 장면을 제시하고 있으며, ③ 인터넷 상으로 문제점의 가상체험을 통해 인터넷의 올바른 사용법을 익힐 수 있고, ④ 정보 전달, 정보 유출, 정보통신의 구조, 유해정보 판별법 및 매너, 저작권과 관련된 20개의 콘텐츠를 포함하고 있다는 것이 특징임.
도쿄都는 이 ‘정보윤리 전자교재’를 통하여 학생들이 유해정보를 파악할 수 있는 능력, 인터넷 상의 정보를 취사선택할 수 있는 능력, 상대방의 입장에서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음. 향후에도 이 전자교재의 추가활용 방안, 전자교재를 잘 활용하지 못하는 교원들에 대한 연수방안 등을 검토하고 인터넷 상에서의 따돌림 문제를 해결하는데 활용하고자 노력할 계획임.
http://www.metro.tokyo.jp/INET/OSHIRASE/2013/06/20n6r100.htm [4]
http://www.metro.tokyo.jp/INET/OSHIRASE/2013/06/DATA/20n6r100.pdf [5]
Links
[1] http://www.si.re.kr/%23
[2] http://facebook.com/sharer.php?u=http%3A%2F%2Fwww.si.re.kr%2Fnode%2F46530&t=%EC%95%84%EB%8F%99%EC%9D%98%20%EC%9D%B8%ED%84%B0%EB%84%B7%20%EC%82%AC%EC%9A%A9%EC%97%90%20%EB%8C%80%ED%95%9C%20%EC%98%AC%EB%B0%94%EB%A5%B8%20%EC%A7%80%EB%8F%84%EB%B0%A9%EB%B2%95%20%EB%B0%8F%20%EB%8C%80%EC%9D%91%EB%B0%A9%EB%B2%95%EC%9D%84%20%EC%95%8C%EB%A6%AC%EA%B8%B0%20%EC%9C%84%ED%95%B4%20%E2%80%9C%EC%A0%95%EB%B3%B4%EC%9C%A4%EB%A6%AC%20%EC%A0%84%EC%9E%90%EA%B5%90%EC%9E%AC%E2%80%9D%20%EB%B0%9C%EA%B0%84%20%EB%B0%8F%20%EB%B0%B0%ED%8F%AC%20%28%EB%8F%84%EC%BF%84%E9%83%BD%29
[3] http://twitter.com/intent/tweet?url=http%3A%2F%2Fwww.si.re.kr%2Fnode%2F46530&text=%EC%95%84%EB%8F%99%EC%9D%98%20%EC%9D%B8%ED%84%B0%EB%84%B7%20%EC%82%AC%EC%9A%A9%EC%97%90%20%EB%8C%80%ED%95%9C%20%EC%98%AC%EB%B0%94%EB%A5%B8%20%EC%A7%80%EB%8F%84%EB%B0%A9%EB%B2%95%20%EB%B0%8F%20%EB%8C%80%EC%9D%91%EB%B0%A9%EB%B2%95%EC%9D%84%20%EC%95%8C%EB%A6%AC%EA%B8%B0%20%EC%9C%84%ED%95%B4%20%E2%80%9C%EC%A0%95%EB%B3%B4%EC%9C%A4%EB%A6%AC%20%EC%A0%84%EC%9E%90%EA%B5%90%EC%9E%AC%E2%80%9D%20%EB%B0%9C%EA%B0%84%20%EB%B0%8F%20%EB%B0%B0%ED%8F%AC%20%28%EB%8F%84%EC%BF%84%E9%83%BD%29
[4] http://www.metro.tokyo.jp/INET/OSHIRASE/2013/06/20n6r100.htm
[5] http://www.metro.tokyo.jp/INET/OSHIRASE/2013/06/DATA/20n6r100.pdf
[6] http://www.si.re.kr/world_tren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