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BS는 뉴욕市가 버스의 속도와 정시성, 그리고 이용자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2008년 6월 포드햄(Fordham Road)에서 처음 선보인 새로운 BRT(Bus Rapid Transit, 간선급행버스체계) 서비스 브랜드인데, 시민의 반응이 좋아 현재 5개의 노선으로 확대 운영되고 있으며, 2013년 여름부터는 웹스터街(Webster Avenue)에 여섯번째 SBS노선이 추가로 운영될 예정임.
- SBS는 시인성 높고 쾌적한 정류장, 버스 전용 차선, 이용객이 이해하기 쉬운 버스 노선도 및 서비스 계획, 향상된 수송 용량을 가진 저상굴절버스, 승차전 이용요금 지불이 가능한 요금징수시스템, 버스 우선 신호 등으로 기존 BRT 서비스와 차별화한 브랜드임.
<문이 3개 달린 SBS 저상굴절버스(좌), 2개의 카드요금정산기와 1개의 현금요금정산기로 구성된 SBS 버스요금징수시스템(우)>
- 뉴욕市 교통국은 2013년 상반기에 웹스터街에 버스전용차선, 버스우선신호, 버스정류장 등 노선운영에 필요한 기반시설과, 버스요금자동징수기를 설치하였음. 이번에 추가된 SBS노선은 2013년 여름부터 서비스를 시작할 계획인데, 처음 2주간은 뉴욕市 공무원 및 교통국 직원들이 이용자의 편의를 위해 직접 현장에서 안내를 할 예정임. 6월 30일부터는 뉴욕市 건설국의 도움으로 버스 승강장(Bus Bulbs) 개선작업도 시작되었음.
<웹스터街의 SBS 서비스 계획>
- 웹스터街의 SBS는 기존 Bx 41 LTD 버스노선과 연결되며, 전용버스차선, 새로운 버스 정류장 및 저상굴절버스 차량, 승차전 이용요금 징수, 버스우선신호 등 BRT의 주요 요소를 모두 포함하고 있음.
<동쪽 167번街의 기존 도로(좌)와 SBS가 설치되어 개선된 도로(우)>
- 뉴욕市와 대중교통관리청은 웹스터街의 SBS노선을 라구아디아 공항까지 확장하는 방안을 검토 중임. 웹스터街의 SBS가 RFK 다리를 거쳐 공항까지 확장된다면, 공항까지의 대중교통 통행시간이 약 50% 줄어들 것으로 예상하고 있음.
Links
[1] http://www.si.re.kr/%23
[2] http://facebook.com/sharer.php?u=http%3A%2F%2Fwww.si.re.kr%2Fnode%2F46515&t=%EC%83%88%EB%A1%AD%EA%B2%8C%20%EC%84%A4%EA%B3%84%EB%90%9C%20BRT%EC%84%9C%EB%B9%84%EC%8A%A4%2C%20%E2%80%98Select%20Bus%20Service%28SBS%29%E2%80%99%20%EB%85%B8%EC%84%A0%20%ED%99%95%EB%8C%80%20%28%EB%89%B4%EC%9A%95%E5%B8%82%29
[3] http://twitter.com/intent/tweet?url=http%3A%2F%2Fwww.si.re.kr%2Fnode%2F46515&text=%EC%83%88%EB%A1%AD%EA%B2%8C%20%EC%84%A4%EA%B3%84%EB%90%9C%20BRT%EC%84%9C%EB%B9%84%EC%8A%A4%2C%20%E2%80%98Select%20Bus%20Service%28SBS%29%E2%80%99%20%EB%85%B8%EC%84%A0%20%ED%99%95%EB%8C%80%20%28%EB%89%B4%EC%9A%95%E5%B8%82%29
[4] http://www.nyc.gov/html/brt/html/routes/webster.shtml
[5] http://web.mta.info/mta/planning/sbs/faqs.htm
[6] http://www.si.re.kr/world_tren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