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인승차량 전용차선(HOT: Hight Occupancy Toll)은 고속도로 차선 중 일부를 대중교통이나 카풀 이용자에게 무료로 사용하게 하고, 일반 사용자에게는 그 이용을 금지하거나 또는 높은 통행료를 지불하게 하는 정책임. 따라서 다인승차량 전용차선은 나홀로 차량 이용감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많은 도시에서 이러한 제도를 도입하고 있는데, 최근 조사결과 많은 다인승차량 전용차선에서 수익성이 점점 악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어 HOT 도입에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음.
- 버지니아州 워싱턴 D.C.의 Beltway에 도입된 HOT 차선은 신설된 후 6주 동안 약 130억 원($11.3 million)을 손실을 보고 있으며, 휴스턴의 I-45와 U.S. 59 고속도로는 건설비용을 만회하지 못하고 있음. 또한 애틀랜타의 I-85는 재정적으로 위기를 맞고 있으며, 워싱턴州 시애틀의 SR-167는 처음 예상했던 수익보다 훨씬 낮은 수익을 거두고 있음. 워싱턴대학교의 연구에 따르면 SR-167의 수익 악화는 잘못된 도로운영계획 수립과 일반 운전자의 다인승차량 전용차선에 대한 이해 부족 때문이라고 함.
<시애틀의 SR-167의 예상교통량과 실제 교통량(워싱턴주 교통국 제공)>
<시애틀의 SR-167의 예상 수입 대 실제 수입(워싱턴州 교통국 제공)>
http://www.theatlanticcities.com/commute/2013/06/why-are-hot-lanes-struggling-make-money/6000/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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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http://www.theatlanticcities.com/commute/2013/06/why-are-hot-lanes-struggling-make-money/6000/
[5] http://daily.sightline.org/2013/05/21/where-are-my-cars-sr-167-hot-lanes/?utm_source=Sightline+Newsletters&utm_campaign=fa14b9c769-SightlineWeekly&utm_medium=email&utm_term=0_18df351f8f-fa14b9c769-296245989
[6] http://www.si.re.kr/world_tren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