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스앤젤레스市는 문화적 상징과도 같은 브로드웨이 거리를 현재 6차선에서 4차선(전철노선 포함)으로 줄이고 이 공간에 보행로와, 도로와 보행로를 완충하는 공간을 설치하여 보행중심의 거리로 만들기로 함. 또한, 실제 대규모 공사를 시행하기 전 ‘Dress Rehearsal’이라는 시범운영사업을 통해 시민의 반응을 확인할 예정임.
- 이 계획은 보행공간을 획기적으로 늘려 현재 보행자들의 전체 도로 이용 비율(도로 이용자 중 보행자 비율)을 38%에서 47%까지 높이기 위해서며, 이러한 계획은 뉴욕市를 모델로 하여 만들어짐. 뉴욕市는 보행중심의 디자인 가이드라인으로 안전, 대중교통, 보행공간의 제공 등을 중점적으로 고려한 ‘Measuring the Street’라는 보고서를 2012년에 발간하였음.
- ‘Dress Rehearsal’이란 타이틀로 진행될 시범사업에서는 마크와 안내 표시 등의 도로 포장물과 여러 시설물을 이용하여 임시로 도로 공간을 보행공간으로 바꾼 후 시민의 반응과 보행량과 도로 교통량의 변화 등을 테스트할 예정임.
<도로에 임시적으로 도로 포장물과 여러 시설물을 이용하여 보행공간으로 변경한 후, 이를 테스트할 수 있도록 하는 Dress Rehearsal이라는 임시 프로젝트의 모습>
<현재의 브로드웨이의 평면도(6차선 차도)와 보행 중심으로 변화될 도로의 청사진(4차선 차도)>
Links
[1] http://www.si.re.kr/%23
[2] http://facebook.com/sharer.php?u=http%3A%2F%2Fwww.si.re.kr%2Fnode%2F46309&t=L.A.%20%EB%B8%8C%EB%A1%9C%EB%93%9C%EC%9B%A8%EC%9D%B4%20%EA%B1%B0%EB%A6%AC%EB%A5%BC%20%EB%B3%B4%ED%96%89%EC%A4%91%EC%8B%AC%EC%9D%98%20%EA%B1%B0%EB%A6%AC%EB%A1%9C%20%EC%A0%84%ED%99%98%20%28%EB%AF%B8%EA%B5%AD%20%EB%A1%9C%EC%8A%A4%EC%95%A4%EC%A0%A4%EB%A0%88%EC%8A%A4%E5%B8%82%29
[3] http://twitter.com/intent/tweet?url=http%3A%2F%2Fwww.si.re.kr%2Fnode%2F46309&text=L.A.%20%EB%B8%8C%EB%A1%9C%EB%93%9C%EC%9B%A8%EC%9D%B4%20%EA%B1%B0%EB%A6%AC%EB%A5%BC%20%EB%B3%B4%ED%96%89%EC%A4%91%EC%8B%AC%EC%9D%98%20%EA%B1%B0%EB%A6%AC%EB%A1%9C%20%EC%A0%84%ED%99%98%20%28%EB%AF%B8%EA%B5%AD%20%EB%A1%9C%EC%8A%A4%EC%95%A4%EC%A0%A4%EB%A0%88%EC%8A%A4%E5%B8%82%29
[4] http://www.theatlanticcities.com/jobs-and-economy/2013/07/s-right-los-angeles-giving-car-lanes-pedestrians/6116/
[5] http://www.si.re.kr/world_tren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