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市에서 과속은 교통사고원인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뉴욕市의 2012년 한해 사망사고 수는 274건으로 2011년 245건에 비해 크게 증가하였으며, 이 중 81건이 과속에 의한 사망사고임.
<뉴욕市 교통 사망사고 건수(뉴욕시 교통국)>
- 뉴욕市는 최근 차량 과속에 의한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 ‘Neighborhood Slow Zone’(주변저속구역)을 도입함. ‘Neighborhood Slow Zone’은 지역구성원의 참여로 운영되는 프로그램으로 차량 운행속도를 현재 30mph(약 48.2km/h)에서 20mph(약 32.2km/h)로 낮추고 운전자 행태를 변화시켜 최종적으로는 교통사고의 횟수와 규모를 줄이는 데 그 목적이 있음. 또한 ‘Neighborhood Slow Zone’은 교통량과 교통 소음을 줄여 지역 거주자 삶의 질을 높이는 데 이바지할 수 있음.
- 영국 런던에서는 Slow Zone(규정속도 20mph) 설치로 교통사고가 약 42% 감소하였고, Slow Zone 내에서 평균 속도는 9mph(약 14.5km/h) 감소한 것으로 나타남.
<코로나에 설치된 Slow Zone>
<브루클린의 Slow Zone 설치 지도>
- Neighborhood Slow Zone 지원 방법은 다음과 같음.
- 지원서 접수 이후 지원서 접수에 대한 확인증을 발급하며 지원서 평가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토대로 진행됨.
(www.nyc.gov/html/dot/html/motorist/slowzones.shtml [4])
(www.nytimes.com/2012/07/11/nyregion/new-york-expanding-20-mph-slow-zones-in-neighborhoods.html [5])
(www.streetsblog.org/2013/05/16/neighborhoods-across-nyc-readying-20-mph-slow-zone-applications/ [6])
Links
[1] http://www.si.re.kr/%23
[2] http://facebook.com/sharer.php?u=http%3A%2F%2Fwww.si.re.kr%2Fnode%2F45905&t=%5B%ED%86%A0%EB%A7%89%EA%B8%B0%EC%82%AC%5D%20%EA%B5%90%ED%86%B5%EC%82%AC%EA%B3%A0%EB%A5%BC%20%EC%A4%84%EC%9D%B4%EA%B8%B0%20%EC%9C%84%ED%95%B4%20%E2%80%98Neighborhood%20Slow%20Zone%E2%80%99%20%EB%8F%84%EC%9E%85%20%28%EB%89%B4%EC%9A%95%E5%B8%82%29
[3] http://twitter.com/intent/tweet?url=http%3A%2F%2Fwww.si.re.kr%2Fnode%2F45905&text=%5B%ED%86%A0%EB%A7%89%EA%B8%B0%EC%82%AC%5D%20%EA%B5%90%ED%86%B5%EC%82%AC%EA%B3%A0%EB%A5%BC%20%EC%A4%84%EC%9D%B4%EA%B8%B0%20%EC%9C%84%ED%95%B4%20%E2%80%98Neighborhood%20Slow%20Zone%E2%80%99%20%EB%8F%84%EC%9E%85%20%28%EB%89%B4%EC%9A%95%E5%B8%82%29
[4] http://www.nyc.gov/html/dot/html/motorist/slowzones.shtml
[5] http://www.nytimes.com/2012/07/11/nyregion/new-york-expanding-20-mph-slow-zones-in-neighborhoods.html
[6] http://www.streetsblog.org/2013/05/16/neighborhoods-across-nyc-readying-20-mph-slow-zone-applications/
[7] http://www.si.re.kr/world_tren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