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뮌헨市는 자전거 이용 촉진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지난 10년 동안 자전거의 교통분담율을 10%대에서 17% 이상으로 높였음. 이로 인해 뮌헨市는 유럽 내의 인구 100만 명 이상 도시들 가운데서 자전거 이용률이 가장 높은 ‘자전거 중심도시’로 불리고 있음. 뮌헨市의 다양한 자전거 이용 촉진 정책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음.
-뮌헨市는 매년 봄이 시작되면 자전거 이용 촉진을 위해 자전거 시즌이 시작됨을 선언하는데 올해에도 4월 첫 주말을 기하여 “자전거 시즌 2013(Radlsaison 2013)”의 시작을 선언하고 자전거 벼룩시장을 개장함.
-하절기에는 자전거 통근 운동의 전개와 함께, 학교를 순회하며 자전거 안전성을 점검하는 프로그램, 뮌헨市 신규 전입자를 위한 특별 자전거 투어 프로그램 등 다양한 자전거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함.
-뮌헨市는 연간 450만 유로(약 66억 원)를 자전거 도로 건설 및 수리비로 투자하고 있음.
-뮌헨市는 자전거 주차장의 확충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
-금년 초부터는 건물의 신축 시에 반드시 일정한 수의 자전거 주차장을 설치해야 한다고 규정한 새로운 자전거주차 조례가 시행되고 있음.
(www.radlhauptstadt.de [4])
(www.muenchen.de/rathaus/Stadtinfos/OB-Kolumnen/KW-14.html [5])
Links
[1] http://www.si.re.kr/%23
[2] http://facebook.com/sharer.php?u=http%3A%2F%2Fwww.si.re.kr%2Fnode%2F45722&t=%5B%ED%86%A0%EB%A7%89%EA%B8%B0%EC%82%AC%5D%20%E2%80%98%EC%9E%90%EC%A0%84%EA%B1%B0%20%EC%A4%91%EC%8B%AC%EB%8F%84%EC%8B%9C%E2%80%99%EC%9D%98%20%EB%8B%A4%EC%96%91%ED%95%9C%20%EC%9E%90%EC%A0%84%EA%B1%B0%20%EC%9D%B4%EC%9A%A9%20%EC%B4%89%EC%A7%84%20%EC%A0%95%EC%B1%85%20%28%EB%8F%85%EC%9D%BC%20%EB%AE%8C%ED%97%A8%E5%B8%82%29
[3] http://twitter.com/intent/tweet?url=http%3A%2F%2Fwww.si.re.kr%2Fnode%2F45722&text=%5B%ED%86%A0%EB%A7%89%EA%B8%B0%EC%82%AC%5D%20%E2%80%98%EC%9E%90%EC%A0%84%EA%B1%B0%20%EC%A4%91%EC%8B%AC%EB%8F%84%EC%8B%9C%E2%80%99%EC%9D%98%20%EB%8B%A4%EC%96%91%ED%95%9C%20%EC%9E%90%EC%A0%84%EA%B1%B0%20%EC%9D%B4%EC%9A%A9%20%EC%B4%89%EC%A7%84%20%EC%A0%95%EC%B1%85%20%28%EB%8F%85%EC%9D%BC%20%EB%AE%8C%ED%97%A8%E5%B8%82%29
[4] http://www.radlhauptstadt.de
[5] http://www.muenchen.de/rathaus/Stadtinfos/OB-Kolumnen/KW-14.html
[6] http://www.si.re.kr/world_tren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