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베를린市는 학생과 교사를 대상으로 지속가능성과 기후보호에 대한 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베를린 자유대학이 운영하는 ‘학생대학: 지속가능성과 기후보호’(Schüleruniversität Nachhaltig-keit & Klimaschutz) 프로젝트를 4년간 연장 시행하기로 하고 2015년까지 재정을 지원할 계획임.
- 베를린 자유대학은 2009년부터 2011년까지 방학기간에 대학을 개방하고 1주일간 5~6학년(10~13세) 학생과 담당교사를 초청해 ‘학생대학’이라는 이름으로 지속가능성과 기후보호에 대한 학습프로그램과 체험장을 제공함. 이 프로젝트는 ‘유엔 지속가능 발전 교육 10년’의 공식 프로젝트로 선정됨.
<p style="text-align:justify"><ul><li>이 프로젝트는 2011년까지만 시행될 예정이었으나 프로젝트 성과 평가 후 효과가 크다고 판단해 시행기간을 연장한 것임. 市는 건축설비업체 ‘SAINT-GOBAIN ISOVER’ 등과 협력해 프로젝트 연장 운영을 위한 재원을 마련함.</li></ul></p>
- 지속가능성과 기후보호라는 주제는 학생은 물론 어른에게도 추상적이고 난해한 주제라 효과적인 교육이 어려운 측면이 있음. 베를린 자유대학의 학생대학 프로젝트팀은 환경정책연구소가 어린이 환경교육을 위해 개발한 교육체계와 교육 전문가가 개발한 효과적인 강의기법을 적용해 학생들이 즐겁게 접근하고, 일상생활에서도 쉽게 기억하고 적용할 수 있는 학습프로그램을 개발함.
<p style="text-align:justify"><ul><li>1주일간 진행되는 50회의 워크숍과 실험, 체험 기회는 재생에너지 생산 실험, 대학 구내 농장․식물원․기후관측소 탐방, 기후보호계획 수립, 창의적 글쓰기, 그림 그리기․공작․연극을 통한 워크숍, 공동 요리 만들기 및 식사 등으로 구성됨. 베를린 자유대학은 교육기간에 강의실, 연구실, 열 관리실, 태양집열판이 설치된 옥상, 기후측정소와 부속농장, 식물원 등을 학생과 교사에게 개방함.</li></ul></p>
- 학생대학이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일반적인 지속가능성 및 기후보호 교육과 크게 다른 점은 강사가 교사가 아니라 과학자, 예술가, 환경운동가, 에너지 전문가라는 점임. 이는 학생들에게 보다 새롭고 강한 자극과 문제의식을 심어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학생대학이 열리기 전에 교사를 위한 예비코스도 마련되어 교사들이 미리 준비를 할 수 있도록 함
<p style="text-align:justify"><ul><li>市와 기업의 재정지원 결정에 따라 학생대학은 주제의 다양화와 심화, 학습교재 개발 등에 더 투자할 수 있게 되었고, 더 많은 학생과 교사가 지속가능성과 기후보호에 대해 좋은 학습기회를 가질 수 있게 됨. 2009년부터 2011년까지 총 8000명의 학생들이 학생대학에 참가함.</li></ul></p>
<div style="text-align:right">
(<a href="http://www.stadtentwicklung.berlin.de/aktuell/pressebox/archiv_volltext.... [4] target="_blank">www.stadtentwicklung.berlin.de/aktuell/pressebox/archiv_volltext.shtml?a... [5])
(<a href="http://www.fu-berlin.de/sites/schueleruni/" [6] target="_blank">www.fu-berlin.de/sites/schueleruni/</a> [7])
</div>
Links
[1] http://www.si.re.kr/%23
[2] http://facebook.com/sharer.php?u=http%3A%2F%2Fwww.si.re.kr%2Fnode%2F42074&t=%EC%A7%80%EC%86%8D%EA%B0%80%EB%8A%A5%EC%84%B1%EA%B3%BC%20%EA%B8%B0%ED%9B%84%EB%B3%B4%ED%98%B8%20%EA%B5%90%EC%9C%A1%EC%9D%84%20%EC%9C%84%ED%95%9C%20%EC%97%B4%EB%A6%B0%20%EB%8C%80%ED%95%99%20%E2%80%98%ED%95%99%EC%83%9D%EB%8C%80%ED%95%99%E2%80%99%20%EA%B0%9C%EC%84%A4%20%EB%B0%8F%20%EC%A7%80%EC%9B%90%20%28%EB%B2%A0%EB%A5%BC%EB%A6%B0%29
[3] http://twitter.com/intent/tweet?url=http%3A%2F%2Fwww.si.re.kr%2Fnode%2F42074&text=%EC%A7%80%EC%86%8D%EA%B0%80%EB%8A%A5%EC%84%B1%EA%B3%BC%20%EA%B8%B0%ED%9B%84%EB%B3%B4%ED%98%B8%20%EA%B5%90%EC%9C%A1%EC%9D%84%20%EC%9C%84%ED%95%9C%20%EC%97%B4%EB%A6%B0%20%EB%8C%80%ED%95%99%20%E2%80%98%ED%95%99%EC%83%9D%EB%8C%80%ED%95%99%E2%80%99%20%EA%B0%9C%EC%84%A4%20%EB%B0%8F%20%EC%A7%80%EC%9B%90%20%28%EB%B2%A0%EB%A5%BC%EB%A6%B0%29
[4] http://www.stadtentwicklung.berlin.de/aktuell/pressebox/archiv_volltext.shtml?arch_1112/nachricht4553.html"
[5] http://www.stadtentwicklung.berlin.de/aktuell/pressebox/archiv_volltext.shtml?arch_1112/nachricht4553.html</a>
[6] http://www.fu-berlin.de/sites/schueleruni/"
[7] http://www.fu-berlin.de/sites/schueleruni/</a>
[8] http://www.si.re.kr/world_tren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