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본 요코하마市는 자전거 교통사고 방지를 위해 중학교 및 고등학교, 자전거판매점, 유료 자전거주차장, 구청 등에 올바르게 자전거를 타는 법을 알기 쉽게 일러스트레이션으로 설명한 가이드북을 2011년 12월 22일 배포하기 시작함.
<p style="text-align:justify"><ul><li> 市에서 발생한 자전거 사고의 40%는 우산을 쓰면서 운전하거나 휴대전화를 받으면서 운전하는 등 안전운전 법규 위반으로 인해 발생하고 있음. 이용목적별로 살펴보면 24%가 쇼핑 시, 18%가 통근ㆍ통학 시에 발생했으며, 연령별로는 15세 이하가 21%로 가장 많고 그 다음은 30대(16%)임.</li>
<li>가이드북에서는 ① 보도를 빠른 속도로 통행할 경우 3개월 이하의 징역 또는 5만 엔(약 74만 원) 이하의 벌금을, ② 운전 중 휴대전화나 이어폰을 사용하거나 우산을 쓰고 운행할 경우 또는 야간 무(無)점등 운행의 경우 5만 엔(약 74만 원) 이하의 벌금을, ③ 아동을 제외하고 2명 이상 동승하거나 자전거 2대가 나란히 통행해 다른 사람의 통행을 막는 경우 2만 엔(약 30만 원) 이하의 벌금을 부과한다는 내용 등 자전거 도로교통법 위반 행위를 설명하고 있음.</li>
<li>또한 자전거에 아동을 함께 태우는 경우 운전자는 16세 이상이어야 하고, 동승한 아동은 만 5세 이하로 2명까지 가능하며, 반드시 유아전용 시트 및 헬멧을 착용해야 함. 이밖에 가이드북에는 자전거 이용자가 휴대할 수 있도록 자전거 이용수칙을 수록한 ‘자전거 매너 업(Up) 카드’를 삽입해 놓았음. </li></ul></p>
<div style="text-align:right">(<a href="http://www.city.yokohama.lg.jp/doro/kotsujitensya/kotsu/bicycle-rule/lea... [4] target="_blank">www.city.yokohama.lg.jp/doro/kotsujitensya/kotsu/bicycle-rule/leaflet.ht... [5])
(<a href="http://www.city.yokohama.lg.jp/doro/kotsujitensya/kotsu/bicycle-rule/dow... [6] target="_blank">www.city.yokohama.lg.jp/doro/kotsujitensya/kotsu/bicycle-rule/download/h... [7])</div>
Links
[1] http://www.si.re.kr/%23
[2] http://facebook.com/sharer.php?u=http%3A%2F%2Fwww.si.re.kr%2Fnode%2F42059&t=%5B%ED%86%A0%EB%A7%89%EA%B8%B0%EC%82%AC%5D%20%EC%9E%90%EC%A0%84%EA%B1%B0%20%EA%B5%90%ED%86%B5%EC%82%AC%EA%B3%A0%20%EB%B0%A9%EC%A7%80%EB%A5%BC%20%EC%9C%84%ED%95%B4%20%E2%80%98%EC%9E%90%EC%A0%84%EA%B1%B0%EB%A5%BC%20%EC%98%AC%EB%B0%94%EB%A5%B4%EA%B2%8C%20%ED%83%80%EB%8A%94%20%EB%B2%95%E2%80%99%20%EA%B0%80%EC%9D%B4%EB%93%9C%EB%B6%81%20%EB%B0%B0%ED%8F%AC%20%28%EC%9D%BC%EB%B3%B8%20%EC%9A%94%EC%BD%94%ED%95%98%EB%A7%88%E5%B8%82%29
[3] http://twitter.com/intent/tweet?url=http%3A%2F%2Fwww.si.re.kr%2Fnode%2F42059&text=%5B%ED%86%A0%EB%A7%89%EA%B8%B0%EC%82%AC%5D%20%EC%9E%90%EC%A0%84%EA%B1%B0%20%EA%B5%90%ED%86%B5%EC%82%AC%EA%B3%A0%20%EB%B0%A9%EC%A7%80%EB%A5%BC%20%EC%9C%84%ED%95%B4%20%E2%80%98%EC%9E%90%EC%A0%84%EA%B1%B0%EB%A5%BC%20%EC%98%AC%EB%B0%94%EB%A5%B4%EA%B2%8C%20%ED%83%80%EB%8A%94%20%EB%B2%95%E2%80%99%20%EA%B0%80%EC%9D%B4%EB%93%9C%EB%B6%81%20%EB%B0%B0%ED%8F%AC%20%28%EC%9D%BC%EB%B3%B8%20%EC%9A%94%EC%BD%94%ED%95%98%EB%A7%88%E5%B8%82%29
[4] http://www.city.yokohama.lg.jp/doro/kotsujitensya/kotsu/bicycle-rule/leaflet.html"
[5] http://www.city.yokohama.lg.jp/doro/kotsujitensya/kotsu/bicycle-rule/leaflet.html</a>
[6] http://www.city.yokohama.lg.jp/doro/kotsujitensya/kotsu/bicycle-rule/download/h23leaflet.pdf"
[7] http://www.city.yokohama.lg.jp/doro/kotsujitensya/kotsu/bicycle-rule/download/h23leaflet.pdf</a>
[8] http://www.si.re.kr/world_tren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