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산비가 싼 외국으로 본사나 공장을 옮기는 기업체가 점점 늘어나고 있음. 이에 베를린市는 새로운 기업을 유치하고 기존 기업의 이전을 줄이기 위한 사업을 2009년 말부터 시행함. 베를린의 경제 활성화와 해외마케팅 사업을 담당하도록 하기 위해 市가 설립한 베를린 파트너社가 이 사업을 주관함. 이 회사는 市 요청으로 착수한 기업서비스 사업, 해외 영업 지원 사업, 수도 마케팅 사업의 1년 성과를 보고하는 자리를 2010년 12월 20일 마련함.
- 베를린으로 이주한 회사, 기존 회사, 새롭게 문을 연 회사를 위한 포괄적인 기업서비스 사업은 성공적인 것으로 나타남. 구체적인 활동을 살펴보면 ① 창업하려는 사업자를 대상으로 사무실 공간과 공장부지 선정 상담, ② 자금 융통 지원, ③ 전문인력 소개, ④ 관청업무 대행, ⑤ 필요한 협력기관·기업·조직과의 만남 주선, ⑥ 연구소의 기술 이전 안내, ⑦ 해외 영업 지원 등임.
<p style="text-align:justify"><ul><li> 성과 보고에 따르면 2010년 한 해 동안 베를린에서 105개 회사가 새롭게 설립되었거나 규모를 확장하였고 이에 따라 새로운 일자리가 4777개 창출됨. 이들 회사의 투자액을 다 합치면 약 2억 9800만 유로(약 4482억 원)에 이르는데 이는 2009년보다 2배 이상 늘어난 것임. </li></ul></p>
- 해외 마케팅 지원 활동을 살펴보면, ① 한 해 동안 12개 국제박람회에 독일 부스를 만들고, ② 市 경제홍보팀에서 해외 순회 홍보행사를 조직함.
- 수도 이미지 캠페인으로는 市 기념탑 보수기간에 베를린을 빛낸 204명의 얼굴을 크게 인쇄한 탑 가리개를 설치해 관광객에게 수도 베를린의 이미지를 심어줌. 또한 중국과 런던에서 ‘베를린의 날’ 행사를 열고, ‘함께 만드는 베를린의 미래’란 슬로건으로 12개 기업과 함께 산업 관련 캠페인을 펼침.
- 기업이 적극 참여해 사업을 지원하도록 유도한 점도 큰 성과로 평가받음. 2010년 167개 기업이 스폰서로 참여해 총 400만 유로(약 60억 원)를 수도 마케팅 사업에 지원함. 그 중 27개 스폰서는 과학 분야에 속함. 베를린 파트너社는 ‘경제와 과학의 만남’이란 주제로 ‘Business Needs Science’ 시리즈 행사를 제약회사, 출판사, 인쇄회사 등을 돌며 개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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