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본 문부과학성과 후생노동성은 어린이가 방과 후에도 안전하고 건강한 활동을 하도록 2007년 '방과 후 어린이교실 추진계획'을 수립해 시행함. 이에 따라 일본 전역에 설치된 ‘방과 후 어린이교실’ 시설은 2007년 6201개소에서 2010년 9280개소로 크게 늘어나고 총사업비는 2007년 70억 7700만 엔(약 969억 원)에서 140억 4300만 엔(약 1924억 원)으로 2배 정도 늘어남.
- 학습 지원활동은 2008년부터 시작했으며 2010년에는 전체 시설의 53.2%가 실시함. 이 사업 협력자는 교직원 퇴직자, 대학생, 청소년 및 사회교육 단체 등임.
- 도쿄都에서는 都 교육위원회와 복지보건국이 제휴하여 2007년 ‘도쿄都 방과 후 어린이교실 계획’을 수립하고 ‘방과 후 어린이교실 추진사업’과 ‘학동 클럽 사업’(방과 후 아동 건전육성 사업)을 각각 실시함.
- ‘방과 후 어린이교실 사업’은 방과 후나 주말에 빈 교실을 활용해 아이의 활동거점을 마련해주고 지역 주민의 협조를 얻어 공부나 스포츠, 문화 활동을 하는 프로그램임. 소요 경비는 중앙정부, 도쿄都, 각 시·구가 1/3씩 부담함.
<p style="text-align:justify"><ul><li> 도내 48개 시·구의 707개 어린이교실을 대상으로 2008년에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1개 시설당 평균 아동 수는 438명이며 평균 운영요원 수는 9명임. 운영요원은 코디네이터, 안전관리원, 학습도우미, 자원봉사자 등임. 대표적인 활동공간은 교정, 체육관, 도서실임. 월간 평균 개설일은 18.1일이며 활동내용은 자유 놀이(77.8%), 학습(9.3%), 스포츠(4.2%), 문화·예능(2.9%), 공작·조리(2.8%), 게임(2.8%) 순으로 나타남. </li>
<li> 참가 아동들은 상급생이 하급생을 데리고 놀아주고, 자립성과 협동의식이 향상된 점을 긍정적인 효과로 생각함. 학부모들은 다른 학부모나 지역 주민과의 교류가 늘어 인간관계가 넓어진 점을 긍정적인 효과라고 답함. 아이가 집에 와서 방과 후 교실에서 있었던 일을 자주 이야기함에 따라 가족 간 대화가 늘어난 점도 긍정적인 효과로 조사됨. </li></ul></p>
- ‘학동 클럽 사업’은 아동복지법에 근거해 학부모가 직장 근무 등으로 낮에 집에 없을 경우 방과 후 10세 미만 아동에게 아동관, 빈 교실 등 거점시설을 제공하고 놀이나 학습 등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임. 자격을 갖춘 지도원을 2명 이상 배치하고 아이들이 생활할 수 있는 교실과 옥외 놀이터가 있어야 함.
<p style="text-align:justify"><ul><li> 都는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연간 281일 이상 개설하도록 권장하고 있음. 운영시간은 방과 후부터 오후 6시까지이며 방학 때에는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임. 2010년 5월 현재 도내 1676개 시설에 8만 4095명이 등록되어 있으며 대기자는 1339명임. </li></ul></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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