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베를린市의 소비자보호 정책방향은 소비자가 관심을 갖는 사항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강화하는 것임. 식품·약·건강 보조식품· 미용 및 위생용품 등의 안전성과 위생상태, 올바른 영양섭취를 위한 안내, 신뢰할 수 있는 성분 표시, 정확한 가격 표시, 금융 분야에서의 고객 보호, 전염병 예방 등이 소비자보호 정책의 주요 대상임. 이 중 소비자가 가장 관심을 가진 분야는 식품의 위생과 안전임.
- 市 건강·환경·소비자국은 2010년 1월 15일부터 일주일간 열린 제75회 ‘인터내셔널 그린 위크’ 행사에서 2009년 한 해 동안 실시한 식품의 안전과 위생상태에 대한 단속과 관리감독 결과를 보고함. 이 행사는 1926년부터 매년 베를린에서 열리는 농업과 식품산업 분야의 박람회로 이 분야에서는 세계적으로 가장 큰 규모의 행사임.
- 베를린의 식품 분야 경제에서는 소매판매업이 91%를 차지하고 식품가공업체는 많지 않음. 그런데도 2009년 한 해 동안 식품위생 감독기관의 단속에 적발되거나 관리감독을 받은 업체가 전체 식품가공업체의 60%에 달하고 그 중 26%는 식품위생법을 위반한 것으로 나타남. 위반 사례가 많은 것은 식품안전기준의 강화도 한 요인임.
<p style="text-align:justify;"><ul><li> 2006년 유럽연합에서 새로운 식품위생법을 시행한 후 베를린에서도 가공식품, 성분 표기에 대한 기준이 까다로워지고 위반 경력이 있는 업체에 대해서는 관리감독이 강화됨. 식품가공 분야에서 가장 많이 적발된 사항은 위생관리 불량과 성분 표기의 미비임. 베를린-브란덴부르크 식품안전 실험 연구소에 따르면 식품, 화장품, 담배, 위생용품 1만 9000개를 검사한 결과 17%가 위생관리와 성분 표기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나타남. </li></ul></p>
- 市는 2008년에 건강·환경·소비자국 내에 소비자 및 건강 보호과를 신설하고 소비자보호 기관과 협력해 소비자가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하려고 노력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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