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베를린市 환경부는 2008년부터 도입해 시행 1년차를 맞는 ‘환경구역’(Umweltzone) 제도가 긍정적인 효과를 내고 있다고 평가함.
- 도입 초기에는 환경구역 통행이 불가능한 구식 차량이 약 8만 대에 이를 것으로 봤으나, 실제 2700대의 차량만이 기준 미달로 환경구역 외에서 운행됨.
<div align="right"><div align="justify" style="width:555;">• 아울러 2008년 한 해 베를린市에 등록한 매연 저배출 차량 수가 독일연방 평균보다 더 많았다는 점도 고무적으로 보고 있음.
• 당초 환경구역 제도가 목표했던 ‘건강에 해를 끼치는 운송수단의 매연 감소’에 한걸음 더 다가갔다고 평가됨. </div></div>
- 유럽연합 법에 따르면, 미세먼지 기준치는 연간 35일을 초과할 수 없는데, 2008년 베를린市는 이 기준을 충족함.
<div align="right"><div align="justify" style="width:555;">• 단, 환경구역이 이러한 개선에 영향을 미쳤는지는 미세먼지 수치에 대한 날씨의 영향을 더 살펴봐야 하기 때문에 충분한 측정과 연구가 필요함. </div></div>
<div align="right">(<a href="http://www.berlin.de/landespressestelle/archiv/2008/12/19/117194/index.h... [4] target="_blank">www.berlin.de/landespressestelle/archiv/2008/12/19/117194/index.html</a> [5])</div>
Links
[1] http://www.si.re.kr/%23
[2] http://facebook.com/sharer.php?u=http%3A%2F%2Fwww.si.re.kr%2Fnode%2F40054&t=%E2%80%98%ED%99%98%EA%B2%BD%EA%B5%AC%EC%97%AD%E2%80%99%20%EC%8B%9C%ED%96%89%201%EB%85%84%2C%20%EA%B8%8D%EC%A0%95%EC%A0%81%20%ED%8F%89%EA%B0%80%20%28%EB%B2%A0%EB%A5%BC%EB%A6%B0%29
[3] http://twitter.com/intent/tweet?url=http%3A%2F%2Fwww.si.re.kr%2Fnode%2F40054&text=%E2%80%98%ED%99%98%EA%B2%BD%EA%B5%AC%EC%97%AD%E2%80%99%20%EC%8B%9C%ED%96%89%201%EB%85%84%2C%20%EA%B8%8D%EC%A0%95%EC%A0%81%20%ED%8F%89%EA%B0%80%20%28%EB%B2%A0%EB%A5%BC%EB%A6%B0%29
[4] http://www.berlin.de/landespressestelle/archiv/2008/12/19/117194/index.html"
[5] http://www.berlin.de/landespressestelle/archiv/2008/12/19/117194/index.html</a>
[6] http://www.si.re.kr/world_tren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