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에서는 연료전지버스의 실용화를 위해 1997년 o-405 저상버스를 기본으로 하고, 이 버스에 연료전지 stoik-unit를 탑재한 NEBUS를 완성했다. 이 버스는 2003년부터 런던, 암스테르담 등 유럽 8개국 10개 도시에서 시판되어 운행되고 있는데, 기본형 버스가 길이 12m, 정원 70명, 최고속도 80km/h, 주행거리 200~300km/h라고 한다.<br>
이러한 연료전지버스는 청정연료버스인 고압수소형 Fuel-Cell Bus로서, 현재 30대가 운행중이다. 이와 같은 청정연료버스는 대도시의 대기오염을 줄이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되며, 일본, 중국에서도 도입을 검토중이다.
(철도저널(일본판), 2003. 8, No.442, p.130)<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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