샌프란시스코시 교통위원회는 지난 5월, 3개의 지하유료터널을 도심에 건설할 것을 제안했다. 이는 교통혼잡이 극심한 도로에서 장거리 통과교통을 유료화된 지하터널로 분리함으로써 일반 도로의 교통문제를 해소하는 동시에 지역서비스 도로로서 자전거 및 보행 친화적 공간으로 정비하는 데 목적이 있다고 한다. 현재 프랑스의 리옹, 마르세이유, 노르웨이의 오슬로, 호주의 멜버른 등지에서도 도시내 유료지하터널이 유사한 목적으로 건설 중이며, 이들 대부분이 길이가 5km가 넘는 긴 터널이다.
터널 건설은 민자유치로 추진되며, 요금은 2달러 수준으로 결정될 예정이지만, 혼잡 정도에 따라 차등 징수될 수도 있다. 실제 요금 징수는 전자자동시스템을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징수대 부근의 혼잡현상은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이번 터널 건설 계획이 미연방 고속도로청에서 '교통형평법 21' (Transportation Equity Act 21)에 의거, 추진하고 있는 '도로유료화'(Value Pricing) 사업에 해당되므로 사업 수행시 무상으로 연방정부의 자금과 기술지원을 받게 된다.
(San Francisco Chronicle, 5.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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