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서울의 문화콘텐츠 산업은 2000년대 이후 급속한 양적 팽창에도 불구하고 기획·제작 및 유통 분야의 질적 경쟁력은 여전히 취약한 실정임
- 분야별/기업규모별로 양극화 추세가 존재하고 있어, 문화콘텐츠 산업 전반의 체질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취약한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가 시급함
- 이에 본 연구는 서울시 문화콘텐츠 산업의 제작 및 유통 실태를 다각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취약한 중소기업의 제작역량을 강화하고 문화콘텐츠의 소비를 활성화할 수 있는 유통채널 구축방안을 마련하고자 함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 주요 연구내용
- 문화콘텐츠 산업에 대한 이론적 논의와 분석 틀 설정
- 서울시 문화콘텐츠 산업 주요 현황과 여건 분석
- 서울시 문화콘텐츠 산업의 실태와 정책과제 진단(전략적 분야를 중심으로)
- 서울시 문화콘텐츠 산업의 제작 및 유통활성화를 위한 방안 도출
Links
[1] http://www.si.re.kr/%23
[2] http://facebook.com/sharer.php?u=http%3A%2F%2Fwww.si.re.kr%2Fnode%2F24327&t=%EC%84%9C%EC%9A%B8%EC%8B%9C%20%EB%AC%B8%ED%99%94%EC%BD%98%ED%85%90%EC%B8%A0%20%EC%82%B0%EC%97%85%ED%81%B4%EB%9F%AC%EC%8A%A4%ED%84%B0%20%EB%B0%9C%EC%A0%84%EC%A0%84%EB%9E%B5
[3] http://twitter.com/intent/tweet?url=http%3A%2F%2Fwww.si.re.kr%2Fnode%2F24327&text=%EC%84%9C%EC%9A%B8%EC%8B%9C%20%EB%AC%B8%ED%99%94%EC%BD%98%ED%85%90%EC%B8%A0%20%EC%82%B0%EC%97%85%ED%81%B4%EB%9F%AC%EC%8A%A4%ED%84%B0%20%EB%B0%9C%EC%A0%84%EC%A0%84%EB%9E%B5
[4] http://www.si.re.kr/si_download/24327/4444
[5] http://www.si.re.kr/taxonomy/term/17659
[6] http://www.si.re.kr/taxonomy/term/17660
[7] https://www.kogl.or.kr/info/licenseType3.do
[8] http://www.si.re.kr/node/68325
[9] http://www.si.re.kr/node/67940
[10] http://www.si.re.kr/node/67938
[11] http://www.si.re.kr/node/63598
[12] http://www.si.re.kr/node/62621
[13] http://www.si.re.kr/node/62141
[14] http://www.si.re.kr/node/67487
[15] http://www.si.re.kr/node/66979
[16] http://www.si.re.kr/node/66995
[17] http://www.si.re.kr/research_repo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