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년 도〕1995년
〔부 서〕도시교통연구부
〔연 구 진〕조중래,박은미,나희진,이주행,김인경,조정민,김익기
[보고서절판]
〔연구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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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 들어 서울시 交通問題 해결의 실마리를 대중교통을 통해 찾아보고자 하는 데
많은 노력이 집중되고 있으며, 이에 大衆交通의 서 스 개선 및 利用增進方案 마련
의 중요성이 한층 부각되고 있다.
- 장래 지하철 2기가 개통되고 나면 지하철과 연계수단간의 환승, 지하철간의 환승등
換乘通行이 급증하게 될 전망이다. 일정한 노선을 가진 대중교통을 이용함에 있어
환승은 불가피하게 발생되 , 대중교통 이용자의 불만사항중에 환승으로 인한 불편
이 가장 크다는 것은 주지하고 있는 사실이다.
이처럼 편리한 환승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현재 大衆交通 시설계획時 이용자의
편리에 대한 고려가 미흡한 실정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대중교통 이용율 증가에 결정적 역할을 할 수 있는 편리하고 효율적
인 大衆交通手段間 連繫體系 확립이 무엇보다도 중요한 시점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편리하고 효율적인 대중교통수단 연계체계 구축에 그 목적을 두고,
이를 통하여 대중교통 이용율을 증진시키며 승용차 이용자의 대중교통수단으로의 전환
을 유도할 수 있는 대중교통 중심의 교통체계를 구축하여 서울시의 교통혼잡 완화에 기
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우선, 환승다발지역을 중심으로한 대중교통수단간 환승시설의 개선 및 정비
방향을 제시하여 편리한 대중교통 이용환경 제공을 도모하였다.
그 다음으로, 도시공간구조상의 지역특성과 사회경제지표를 바탕으로 한 지역별 통행현황
과 환승패턴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교통의 요충지 및 주요시계유출입지점에 환승센터
설립을 제안하였으며, 각각에 역할과 위계를 부여함으로써 종합적인 환승체제의 틀을 제시
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 제안된 대중교통 환승체계 구축 실현을 위한 방안으로서,대중교통
환승센터 구축의 법제도적 문제점을 검토하고 이들의 개선방향을 제시하였다.
특히 본 연구를 진행함에 있어, 서울시 대중교통 이용특성과 교통환경을 고려함으로써 구체적
으로 시행가능한 안을 제시하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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