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바로가기

현재 위치

단행본

시정연 번역총서 43 「마을만들기 디자인 게임」

등록일: 
2013.04.08
조회수: 
4452
저자: 
사토시게루,민현석,최윤서
가격: 
10,000원

본 번역총서는 와세다대학 이공학부 건축대학 연구팀이 참여하여 수행했던 마을만들기 디자인 게임의 경험을 정리하여 일본 학예출판사가 2005년에 발간한「まちづくりデザイソゲ?ム」을 번역한 것입니다. 이 책은 다양한 가치관과 행동양식을 가지고 있는 주민들 상호간의 이해와 협조에 기반을 둔 마을 가꾸기를 추진하기 위하여 개발된 마을 가꾸기 디자인 게임을 다음과 같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우선 제1장에서“마을 가꾸기 게임이라고 하는 것은?”에서 참가수법에 있어 마을 가꾸기 게임의 위치설정과 이론적 배경, 개요를 설명하고 제2장“마을 가꾸기 디자인 수법”에서 이 게임을 구성하는 5개의 수법에 관하여 구체적인 내용을 해설하고 있습니다. 제3장“마을 가꾸기 디자인 게임의 구성”에서는 누구라도 디자인 게임을 간단하게 준비할 수 있도록 게임에 필요한 사항들을 상세히 설명하고 있으며 제4장“워크숍의 운영방법”에서는 마을 가꾸기 게임을 수행하기 위한 워크숍 준비에서부터 추진방법, 회의장의 배치 운영 등 디자인 게임을 위한 구체적인 사항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제5장“마을 가꾸기 정보의 활용”에서는 일련의 마을 가꾸기 게임에 의해 축적된 정보를 어떻게 활용하여 구체적인 마을 가꾸기에 적용할 것인가와 관련된 방법에 대해 기술하였으며 제6장에서는 마을 가꾸기 디자인 게임을 활용하면서 실제의 마을 가꾸기 현장에서 계획책정, 디자인협의, 지구계획협정, 실시계획 등을 추진해온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목차: 

머리말
이 책의 목적과 구성
1.마을만들기 디자인 게임이란
2.마을만들기 디자인 게임의 수법
3.마을만들기 디자인 게임의 도구
4.워크숍 운영방법
5.마을만들기 정보의 활용
6.디자인 게임을 활용한 마을만들기 사례
해제 1 마을만들기 디자인 게임의 시대 - 사토 시게루
해제 2 마을만들기 시뮬레이션 게이밍 - 아리가 타카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