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바로가기

현재 위치

연구보고서

지속가능 서울경제 실현 위한 중소기업 ESG 경영 활성화 방안

등록일: 
2023.07.31
조회수: 
1406
저자: 
정병순, 정현철
부서명: 
경제사회연구실
분량/크기: 
168Page
발간유형: 
정책
과제코드: 
2022-PR-34
다운로드
PDF icon 목차 (312.22 KB)
PDF icon 요약 (540.39 KB)
PDF icon 원본 (5.03 MB)
PDF icon 부록 (208.55 KB)

중소기업 ESG 경영 활성화와 생태계 구축 위해
서울시 주도 제도적 지원·정책거버넌스 마련해야

글로벌 경제환경 내 ESG 규제 강화, 중소기업 ESG 경영 도입 등 움직임 본격화

최근 전 세계적 기후위기와 감염병 확산 등 글로벌 차원의 위기 현상이 심화하는 가운데 경제에서도 지속가능성을 둘러싼 다양한 의제가 국가와 지역 경제의 주요 의제로 부상하고 있다. 국제적으로는 2000년 UN 내에 ‘기업의 사회적책임 국제협약’(Global Impact)이 출범하고, 2006년에 ‘UN 책임투자원칙’(UN PRI)이 설치된 이후 ESG 투자(금융) 프레임이 확립되는 등의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이에 발맞춰 세계 각국 정부도 외부불경제 요소들을 기업에 내재화하려는 ESG 관련 규제(탄소 배출 저감, 자원 및 폐기물 관리, 산업안전보건, 반부패, 이사회 및 감사 등)를 지속해서 강화하고 있다. MZ 세대의 부상 또한 경제환경 내 주요 변화요인이다. 
이러한 변화는 대기업은 물론 중소기업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국제사회는 ESG 규제를 강화해나가고 있으며, ESG 금융의 적용이 중소기업으로 확대되는 추세다. 또한 중소기업에도 이해관계자들에 의한 ESG 경영 도입 요구가 강해지고 있다. 이러한 환경을 고려한다면, 중소기업의 ESG 경영 도입 및 활성화 필요성은 날로 확대될 것이 전망된다.

서울시 중소기업, ESG 인식에 제한적…“경영에 영향 주지 않을 것” 판단 우세해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환경변화에 맞서 우선 서울 소재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ESG 경영과 관련한 제반 실태를 조사하였다. 조사 결과 ESG에 대한 기업들의 인식은 제한적인 수준을 보이는 가운데, 적극적 인식과 소극적 인식이 공존하고 있는 상황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적극적 대응이 필요하다는 인식도 원론적·규범적 차원의 인식일 가능성이 크며, 현재의 어려운 경영 여건에 따른 현실적 제약으로 인해 실제 적극적 경영 전략 수립 및 실행이 뒤따를지는 불확실하다.
서울시 중소기업들의 E·S·G 영역별 중요도 인식은 E(환경)에 비해 G(지배구조)와 S(사회)의 우선순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실제 ESG 경영 도입의 실행에는 환경(E) 영역의 우선순위가 높았다. 중요도에서는 일반적(개념적) 인식과 경영 전략 간의 불일치가 일부 존재하였다. 이러한 결과에서 서울 중소기업들은 ESG 경영에 대해 제한적 인식을 가지고 있으며, ESG 경영의 수준도 저조하다는 것을 유추할 수 있다. 또한 향후에도 ESG 경영의 도입 여부가 회사 경영에 영향을 주지 않을 것으로 보는 인식이 우세하였다. 유사한 맥락에서 ESG 경영을 향한 적극적 대응으로서 ESG 조직이나 담당 인력의 설치 여부도 크게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ESG 경영 도입의 동기(계기)는 이 연구에서 논의한 2가지 접근 중 ‘경영전략으로서 ESG 경영’보다는 ‘경영환경으로서 ESG 경영’에 가까웠다. 기업이 ESG 경영을 도입하려는 동인도 아직은 고객이나 소비자의 요구, 신용평가 내 ESG 반영 등의 요소들이 주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 중소기업, ESG 경영 도입 수준은 낮지만 다양한 지원정책 수요 존재해

이 연구에서는 서울 소재 중소기업의 ESG 경영 제반 실태뿐만 아니라 정책적 지원방안 도출에 필요한 정책 수요를 파악하기 위한 조사도 함께 진행하였다. 조사 결과, 서울 소재 중소기업의 ESG 경영 도입은 저조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다만 ESG 경영 도입에 앞서 몇 가지 조치가 고려되고 있는데, 자체 진단 및 평가체계 마련, ESG 경영계획 수립, ESG 경영정보나 매뉴얼 확보, 임직원의 인식 개선, 외부 컨설팅 실시 등 주로 절차적 요소들이었다. 기업들은 ESG 경영 도입 과정에서 경험하는 애로 요인에 대해서도 인식하고 있었다. 애로 요인은 재무적(비용) 부담과 직원들의 인식과 참여 부족, 전문인력 및 조직의 미비, 거래업체 및 협력업체 협조·지원 부족 등 주로 현실적인 요소들이었다. 
중장기적으로는 ESG 경영의 확산 추세가 외부 환경적 변화로 인해 유지·확대된다는 전망이 우세하였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중소기업들이 ESG 경영을 활성화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정책 수요도 존재하고 있다. 지원정책으로는 전문 컨설팅 서비스, 정책금융 확대, 사업비 보조, 투자기금 조성, 정보서비스 지원 등 재정 및 정보 관련 지원에 대해 높은 우선순위를 보였다. 제도개선 상황으로는 인증제 도입 및 개선, 공시제도의 개선, 금융 및 투자 관련 제도, 지원 법률 및 조례 제정, 신용 및 평가제도 개선을 우선적 요소로 인식하였다. ESG 경영의 기업 내 정책을 위해서는 자금(예산) 확보와 CEO 및 임직원의 적극적 관심과 참여 의지, 중소기업 특화형의 ESG 경영방식의 도입 및 운용 등을 중요하게 인식하였다.

제 3유형: 출처 표시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