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의 주차 공간을 없애는 그레페키쯔 프로젝트 (독일 베를린시)
등록일:
2023.07.28
조회수:
310
독일 베를린시는 도로의 개인 주차 공간을 없애고 새로운 공공 공간을 편성하는 그레페키쯔(Graefekiez) 파일럿 프로젝트를 착수. 이는 교통 안전과 기후 변화에 대한 적응 및 이동성 전환을 위한 조치
배경과 목적
- 교통 안정화의 필요성 증대
- 베를린시 프리드리히샤인-크로이쯔베르크(Friedrichshain-Kreuzberg) 지역구의 그레페키쯔는 2만 2,000명의 시민이 거주하는 동네
- 1980년대에는 자동차가 보행 속도로 다닐 만큼 안전하고 자동차 교통양도 많지 않은 지역이었으나 오늘날 자동차와 배달 차량의 수가 급증. 과속 운전과 시야 확보 미흡으로 사고 위험이 커졌으며 특히 주변 4개 학교 학생들을 비롯하여 행인과 자전거 운전자도 충돌 위험이 커짐
- 문제의식을 가진 시민들이 먼저 대중교통, 자전거 또는 자동차 공유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으며, 더불어 교통 형평성에 관한 논의가 심화됨
- 그레페키쯔는 주민 1,000명당 182대 자동차를 사용(베를린 평균은 1,000명당 335대 자동차)
- 주차 공간으로 이용되는 공공장소는 일부 주민이 자동차를 며칠 혹은 몇 주 동안 장기 주차하고 있어서 주차 공간을 찾는 배달 차량이나 간호 서비스 차량들을 고려할 때 주차 형평성이 떨어짐
- 도로 공원청이 2022년 지구 의회(BVV) 결의로 파일럿 프로젝트 제안: 공공 도로를 활용 용도와 목적에 따라 재분배하는 모델 프로젝트
- 공공 도로의 개인 주차 공간, 1년 이내에 400여 개 축소
- 새로운 화물 적재 및 배송 구역 배치, 공유 자동차와 공유 스쿠터 사용 공간 확보, 공공 공간 증대 및 공간 녹화
- “공공 공간은 부족하고 주차된 차량이 많은 공간을 차지합니다. 그레페키쯔 프로젝트를 통해 우리는 이웃과 협력하여 미래의 거리가 어떤 모습일지 테스트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교통 안전을 강화하고 비즈니스 및 배달 서비스의 상황을 개선하며 공유 모빌리티에 대한 새로운 접근성을 제공합니다. 이것이 모든 사람을 위해 그리고 모든 사람과 함께 공공 공간이 작동하는 방식입니다.” - 아니카 게롤드(Annika Gerold), 교통, 녹지, 질서 및 환경을 위한 지역구 의원(Bezirksstadträtin für Ver- kehr, Grünflächen, Ordnung und Umwelt)
[그림 1] 그레페키쯔 프로젝트 지도 (출처: https://www.projekt-graefekiez.de/)
주요 내용
- 이하 공간에 대한 구분(지도 설명 포함)
- 전체 지역(Gesamtgebiet - 갈색 점선):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그레페키즈
- 핵심 지역(Kerngebiet - 연한 오렌지색): 주요한 구역이 밀집해 있는 지역.
- 학교가 인접한 뵈크슈트라쎄(Böckhstraße)와 그레페슈트라쎄(Graefestraße)가 해당(학교 표시는 파란색 점, 길 폐쇄 구간은 빨간색 점)
- 액션 구역(Aktionsflächen - 진한 분홍색): 주차 금지 구역
- 차량을 소유한 주민들은 개인 차량을 고층 주차장에 매달 50유로를 지불하고 주차. 대신 주변 이웃들이 공공 공간으로 사용하거나 동네 행사에 이용하기도 함
- 적재 및 배송 구역(Lade-und Lieferflächen - 하늘색): 물건의 상하차와 배송을 위한 곳
- 다른 차량의 주차가 허용되지 않음. 택배 서비스나 쓰레기차 등의 서비스 차량만 가능
- 배달 차량 등 서비스 차량은 더 이상 2열에 정차할 필요가 없음. 도보의 행인들도 배달 차량과 마주하는 위험한 상황 줄어듦
- 비포장 구역(Entsiegelte Flächen - 녹색): 도로 포장을 걷어 내고 흙으로 채운 지역
- 비가 더 잘 스며들고 더 많은 녹화 조성이 가능해짐
- 젤비 스테이션(Jelbi Station - 노란색S), 젤비 포인트(Jelbi Point - 노란색P): 공유 자동차와 공유 자전거 및 공유 전동 스쿠터를 빌릴 수 있는 공간
- 쇤라인슈트라쎄(Schönleinstraße) 및 주드슈테언(Südstern) 지하철역과 멀지 않은 곳에 위치하여 환승 용이
- 젤비(Jelbi)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애플리케이션이 설치되어 있어야 함
- 주차 공간
- 일반 주차장: 프로젝트 지역 인근의 헤르만플랏츠(Hermannplatz)의 다층 주차장에 장기 주차 가능
- 장애인 주차 공간은 그대로 유지
활동 주체와 활동 개요
- 베를린 사회과학센터(WZB)1), 종이비행기협회2) 등 파트너들이 참여해서 시민 참여와 연구를 수행
- 종이비행기협회를 중심으로 지역 설계에 주민 참여 반영
- 주차 공간 대신 생긴 빈 공간을 어떻게 활용할지를 논의
- 더불어 파일럿 프로젝트에서 2개 도로만 프로젝트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나 이를 전체 도로로 확대하기 위해 어떠한 원칙이 필요한지를 논의. 이를 위해 배송 및 적재 구역으로 어디가 적합한지를 주변 상인들에게 질의
- 베를린 사회과학센터(WZB)가 중심이 되어 프로젝트 전, 중, 후에 주민 대상으로 조사. 교통 상황 평가 및 공해와 소음을 측정
- 종합적인 결과를 모아 그레페키쯔 전체 영역에 적용될 수 있는 개념을 개발해서 지구 의회에 제출할 예정
- 자체 프로젝트 자금은 없으나 베를린 사회과학센터와 종이비행기협회의 활동에 대해 메르카토르재단(Mercator Stiftung), 기후변화센터(Climate Change Center) 및 독일연방환경재단(Deutsche Bundesstiftung Umwelt)에서 약 50만 유로 지원
반대 및 논란의 여지
- 기민당(CDU)의 티무르 후세인(Timur Husein) 등은 이 프로젝트를 비판
- 모든 주민이 지역구 결정에 동의하지 않으며, 반대 신청서가 언급되지 않았다고 주장
- 후세인은 지역구의 계획에 소송 제기 가능성이 있다고 입장 표명
- 지역 주민 요세프 슈밥(Josef Schwab) 씨는 40년 이상 이곳에 살았으며, 나이가 들어 쇠약하여 자동차에 의존할 수 밖에 없다고 의견을 피력. 한편 지역 사업가 크리스티앙 자코브스키(Christian Sarkowski) 씨는 동네에 키오스크를 운영 중인데 이 프로젝트 때문에 배송의 차질 위험을 토로
1) 베를린 사회과학센터(WZB): 세계화된 현대사회의 문제에 중점을 둔 기초연구 수행 조직. 연구 분야는 사회적 불평등의 역학, 시장과 선택, 사회 및 경제 역학, 국제정치와 법, 정치 체제의 역학, 이주와 다양성, 개발의 정치적 경제성 등
2) 종이비행기협회: 도시 공간을 연구하고 현재와 미래의 도시 과제에 대한 개념을 개발하는 비영리 독립 조직.
https://www.berlin.de/ba-friedrichshain-kreuzberg/aktuelles/pressemittei...
https://www.rbb24.de/panorama/beitrag/2023/03/berlin-kreuzberg-graefekie...
https://www.projekt-graefekiez.de/
https://www.paper-planes.net/
https://www.wzb.eu/en/the-wzb
홍 남 명 통신원, hongnammyoung@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