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정체성 강화를 위한 시민참여 프로그램 실시 (미국 플로리다州 템플 테라스市)
등록일:
2022.07.20
조회수:
218
미국 플로리다州에 위치한 템플 테라스市(City of Temple Terrace)는 지역 주민의 정체성을 강화하고, 주민 참여를 확대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오랜 기간 진행해 옴. 매년 개최되어온 프로그램들이 코로나 팬데믹 이후 취소되는 상황에서도, 소셜미디어를 활용하여 새로운 주민참여 프로그램을 고안함으로써 타 지역 주민들의 관심까지 불러일으킴
시민의 지역 정체성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 실시
- 플로리다州 템플 테라스市(City of Temple Terrace)의 지역 정체성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
- 플로리다州 남동부에 위치하며, 세계에서 가장 규모가 큰 오렌지 재배지로 유명한 템플 테라스市는 코로나19 발생 전 정기적인 주민참여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지역 주민과 소통해왔음
- 매년 정기적으로 개최되어온 다양한 프로그램이 템플 테라스 시민들의 지역 정체성과 공동체 의식을 고양해옴
- 프로그램 1: Bike Month(매년 3월)
- 매년 3월에 개최되는 이곳의 가장 대표적인 행사인 Bike Month는 템플 테라스의 시장을 포함한 市 공무원과 지역 주민이 함께 자전거를 타는 행사로 수년 동안 이 지역의 전통으로 여겨짐
- 템플 테라스市의 마케팅 및 커뮤니케이션 부서는 도시 내 7개의 역사적 랜드마크를 포함하는 경로를 계획하고, Tampa Bay 지역에서 걷기와 자전거 타기를 장려하는 지역 연합 단체인 Bike/Walk Tampa Bay와 협력
- 자전거로 코스를 다 돌고, 7개의 역사적 장소에서 찍은 사진을 제출한 참가자들은 市에서 제공하는 지역 내 매장 이용권을 경품으로 받음
- 도시의 현안에 대해 시장과 의견을 나눌 수 있는 동시에 지역 정체성에 대해 알 수 있는 기회이기 때문에 매년 150명이 넘는 사람들이 참가해 왔으나, 코로나19 발생 후 프로그램 진행이 지속되지 못함
- 프로그램 2: 독립기념일 퍼레이드(매년 7월)
- 미국 독립기념일(Independence Day)이 있는 매년 7월에는 독립기념일 축제가 1970년대 중반부터 개최됨
- 독립기념일(7월 4일) 오전에는 시민들이 지역을 행진하고 저녁에는 커뮤니티 모임과 불꽃놀이가 열렸으나,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2020년부터 행사가 취소
- 코로나19 발생 이후 새로운 형태의 시민참여 프로그램 고안
- 코로나19 발생 이후, 매년 개최되어온 지역 행사들이 사회적 거리두기의 일환으로 모두 취소되거나 연기됨
- 템플 테라스市의 마케팅 및 커뮤니케이션 부서는 지역 주민들이 물리적으로 떨어져 있으면서도, 그들의 관심을 하나로 모을 수 있는 혁신적인 방법들을 고안
소셜미디어와 온라인을 중심으로 한 지역주민 참여 프로그램 실시
- 프로그램 3: Where’s Temple
- 템플 테라스市는 페이스북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市의 역사적 명소와 숨겨진 장소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기 위해 ‘Where’s Temple’ 프로젝트를 진행
- 템플 테라스市의 마케팅 및 커뮤니케이션 부서는 지역의 여러 장소에서 사진을 찍어, 매일 한 장의 사진을 페이스북에 게시
- 페이스북 이용자들은 사진 속 장소가 어디인지에 대한 정보를 댓글을 통해 공유하고, 정답을 맞힌 사람 중 한 명이 매일 무작위로 선정되어 템플 테라스市에 위치한 지역 레스토랑에서 사용할 수 있는 50달러 상당의 상품권을 받음
- 이 프로젝트는 템플 테라스市 인근 도시의 페이스북 이용자들에게도 큰 호응을 얻어, 플로리다州가 가을에 주최하는 市정부 주간(Florida City Government Week) 동안 플로리다 내 다른 지역에서도 개최될 예정
- 프로그램 4: 독립기념일 프로젝트
- 2021년 7월 템플 테라스 예술위원회(Temple Terrace Arts Council)는 붉은색, 흰색, 파란색 장식을 활용하여 집 앞 정원을 꾸미는 대회를 개최하여, 코로나 팬데믹 기간 중에도 독립을 기념하고자 함
- 소셜미디어를 비롯하여 市가 운영하는 웹사이트 및 지역 미디어를 통해 참가 신청을 한 시민과 지역 기업은 애국심을 나타내는 장식으로 정원이나 시설을 꾸밈
- 이 프로젝트에 40여 개의 팀(개인 및 단체)이 참가하였으며, 모든 참가자의 집 주소가 공개되어 사람들이 차를 몰고 다니며 감상할 수 있도록 함
https://www.facebook.com/CityOfTempleTerrace
https://www.templeterraceartscouncil.org/
https://www.templeterrace.com/113/Marketing-Communications
https://www.abcactionnews.com/news/region-sarasota-manatee/sarasota-coup...
박 혜 진 통신원, hj2201@ufl.ed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