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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인포그래픽스

서울 개인형 이동수단 가해사고 짚어보니

등록일: 
2021.12.12
조회수: 
2467
번호: 
no.324

서울 개인형 이동수단 가해사고 짚어보니 서울인포그래픽스 제324호 2021년 12월 6일 2020년 서울 개인형 이동수단 가해사고는 전년 대비 약 200% 증가, 사상자수도 한 해 동안 400명에 달해. 2017~2020년 사고 절반은 안전운전 불이행으로 발생. 자치구별로 강남구에서 최다 발생, 이전보다 심야시간(23시, 0시)에 사고건수 증가로 정리될 수 있습니다. 인포그래픽으로 제공되는 그래픽은 하단에 표로 자세히 제공됩니다.

 

2020년 서울 개인형 이동수단 가해사고 387건, 전년보다 약 200% 증가

4년간 가해사고 절반은 ‘안전운전 불이행’으로 발생

 

2020년 서울 개인형 이동수단 가해사고 전년대비 약 200% 증가

  • 2020년 서울에서 발생한 개인형 이동수단 가해사고는 387건, 전년 대비 188.8%가 늘어 서울 외 전국보다 빠르게 증가
  • 사상자 역시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서울 사상자는 2020년 한 해 동안 400명에 달해

* 개인형 이동수단(PM: Personal Mobility)은 전기를 동력으로 하는 전동 킥보드, 전동 휠, 전기 자전거, 초소형 전기차 등을 말함

표 1. 개인형 이동수단 가해사고 현황(단위: 건)

개인형 이동수단 가해사고 현황을 정리한 표 입니다
구분 2017 2018 2019 2020
서울 29 50 134 387
서울 외 전국 88 175 313 510

주: 개인형 이동수단 운전자가 가해자인 사고에 해당
자료: 도로교통공단 TAAS 교통사고분석시스템 사고분석 데이터

표 2. 개인형 이동수단 가해사고 사상자(단위: 명)

개인형 이동수단 가해사고 사상자를 정리한 표 입니다
구분 2017 2018 2019 2020
서울 31 56 140 421
서울 외 전국 97 186 341 574

주: 사망, 중상, 경상, 부상자수 합계
자료: 도로교통공단 TAAS 교통사고분석시스템 사고분석 데이터

 

서울 가해사고 2건 중 1건은 전방 주시 태만 등 운전에 집중하지 못해 발생

  • 2017~2020년 서울 개인형 이동수단 가해사고 유형은 차대차가 절반에 달하고, 차대사람도 42.5%를 차지, 단독사고 비율은 낮아
  • 사고원인은 안전운전 불이행이 57.5%로 절반 이상을 차지하며, 안전운전 불이행은 휴대전화 조작, 담배, 전방 주시 태만, 운전미숙 등에 해당

 

표 3. 서울 개인형 이동수단 가해사고 사고유형 비중 (2017~2020) (단위: %)

서울 개인형 이동수단 가해사고 사고유형 비중을 정리한 표 입니다
구분 차대사람/차도통행 차대사람/횡단중 차대사람/기타 차대차/ 측면추돌 차대차/ 정면추돌 차대차/ 기타 차량단독 합계
내용 12.3 7.8 22.3 21.7 3.5 25.5 6.8 100.0

자료: 도로교통공단 TAAS 교통사고분석시스템 사고분석 데이터

표 4. 서울 개인형 이동수단 가해사고 법규위반 비율 (2017~2020)(단위: %)

서울 개인형 이동수단 가해사고 법규위반 비율을 정리한 표 입니다
구분 안전운전불이행 신호위반 중앙선 침범 교차로운행방법위반 보행자보호의무위반 불법유턴 안전거리미확보 직진우회전진행방해 기타 합계
내용 57.5 8.3 4.8 2.5 2.3 2.0 1.7 1.7 19.2 100.0

자료: 도로교통공단 TAAS 교통사고분석시스템 사고분석 데이터

 

4년간 개인형 이동수단 가해사고는 강남구에서 최다 발생

  • 2017~2020년 서울 개인형 이동수단 가해사고는 자치구별로 강남구(134건)에서 가장 많이 발생, 상위 3개 자치구가 강남 3구에 해당
  • 2020년에는 이전보다 심야시간(23시, 0시)에 사고건수 늘어
  • 시간대별로 가해사고는 주로 출·퇴근 시간(9시, 18시)에 많이 발생, 2020년에는 특히 심야시간(23시, 0시) 사고건수가 이전보다 급증

 

표 5. 서울 자치구별 개인형 이동수단 가해사고 건수 (2017~2020) (단위: 건)

서울 자치구별 개인형 이동수단 가해사고 건수 (2017~2020)를 정리한 표 입니다
강남구 서초구 송파구 광진구 마포구 관악구 영등포구 성동구 구로구 동대문구 강서구 중랑구 강동구
134 51 42 40 40 25 25 24 21 20 19 17 15
동작구 종로구 금천구 노원구 서대구 은평구 도봉구 양천구 중구 성북구 용산구 강북구 합계
13 13 12 12 12 12 11 11 10 9 7 5 600

자료: 도로교통공단 TAAS 교통사고분석시스템 사고분석 데이터

 

표 6. 서울 개인형 이동수단 가해사고 시간대별 사고 건수 (단위: 건)

서울 개인형 이동수단 가해사고 시간대별 사고 건수를 정리한 표 입니다
구분 0시 1시 2시 3시 4시 5시 6시 7시 8시 9시 10시 11시
2017 0 0 1 0 0 0 2 2 4 3 1 1
2018 0 1 1 1 0 0 2 0 3 5 3 1
2019 2 3 1 0 1 1 1 4 7 14 7 8
2020 21 15 11 4 4 7 6 10 19 17 8 6
구분 12시 13시 14시 15시 16시 17시 18시 19시 20시 21시 22시 23시
2017 0 3 1 0 1 1 4 3 1 1 0 0
2018 2 1 3 2 1 3 7 2 3 3 6 0
2019 2 6 6 10 6 12 12 9 7 6 5 4
2020 21 11 12 12 31 25 35 24 17 25 16 30

자료: 도로교통공단 TAAS 교통사고분석시스템 사고분석 데이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