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바로가기
서울연구원 로고

서울인포그래픽스

서울시 미취학아동의 하루

등록일: 
2021.11.29
조회수: 
1351
번호: 
no.323

서울시 미취학아동의 하루 서울인포그래픽스 제323호 2021년 11월 29일 서울 거주 미취학아동(만4~6세)는 학습시간도 많고 시설의존도 높고 문화여가활동중 미디어 활용시간이 실외놀이 및 운동시간의 약 1.7배로 조사되었고, 평일에는 대부분 기관에서 시간을 보내고 주말에는 부모와 함께할 수 있는 시설을 많이 이용하는것으로 정리될 수 있습니다. 인포그래픽으로 제공되는 그래픽은 하단에 표로 자세히 제공됩니다.

서울 거주 미취학아동(만4세~6세) 학습 시간 많고 시설의존도 높아

 

자료: 「서울시 미래세대의 생활양식 변화에 따른 공공시설 공급방향」 서울연구원 2020, <미취학아동 생활시간조사>

조사개요: 2020년 현재 서울시에 거주하고 있는 만 4세~6세 미취학아동 450명 대상

조사기간: 2020년 9월~11월(추석기간 제외)

 

미취학아동들은 하루 10시간 49분 정도 수면 시간으로 보내고, 나머지 활동 시간(13시간 10분)의 43%는 학습 시간으로 5시간 39분 정도

  • 놀이, 운동 등 문화·여가 시간 3시간 1분, 식사 및 간식먹기 등에 사용되는 시간 2시간 7분
  • 이동하는 시간도 1시간 5분으로 개인위생(씻기, 의료관련, 외모관리, 외출준비 등) 1시간 보다 많아

 

표 1. 미취학아동의 평일 하루 시간 사용 (단위: 분)

미취학아동의 평일 하루 시간 사용을 정리한 표 입니다
행위 수면 식사 및 간식 개인위생 등 학습 문화·여가 이동 기타* 합계
행위시간(분) 649.9 127.8 61.5 338.3 181.3 65.8 15.4 1440
행위시간 (시간) 10시간 50분 2시간 7분 1시간 1분 5시간 38분 3시간 1분 1시간 5분 15분 24시간

*기타 활동은 교제 및 참여활동, 가정관리(식사준비, 정리 등) 등

 

미취학아동의 평일 학습활동은 어린이집, 유치원 등의 기관 수업이 대부분

  • 어린이집·유치원·반일제기관 등 기관 수업으로 인한 학습 시간 약 3시간 30분이 전체 학습 활동 중 가장 큰 비중이며, 나머지 학습 시간도 기관에서의 자율활동과 행사, 학원 수강 등 주로 시설 이용에서 비롯된 것

 

표 2. 미취학아동의 학습 활동 세부 (단위: 분)

미취학아동의 학습 활동 세부를 정리한 표 입니다
  기관*수업 기관 자율활동 및 행사 기관 쉬는 시간 기관행사 및 기타 활동 학원** 등 수강 스스로 학습 개인과외, 온라인 수업 등 합계
행위시간(분) 207.7 54.2 22.5 5.8 20.4 22.8 4.9 338.3
행위시간 (시간) 3시간 27분 54분 22분 5분 20분 22분 5분 5시간 38분

*기관은 어린이집, 유치원, 반일제 기관 등
**학원은 예체능 학원 및 학습 학원

 

문화여가활동 중 ‘미디어 활용’ 시간이 실외놀이·운동시간의 1.7배

  • 여가 시간 활용에서는 실내 개인놀이 시간이 1시간 2분으로 가장 많고, 방송·영상시청 등 미디어 활용 시간은 45분으로 실외놀이 및 운동 시간(26분)의 1.7배가 넘어

 

표 3. 미취학아동의 문화여가활동 세부 (단위: 분)

미취학아동의 문화여가활동 세부를 정리한 표 입니다
  실내 개인놀이 (기구, 블록 등) 영상 시청 및 미디어 활용 실외 놀이 및 운동 첵읽기 아무것도 안하고 쉼 개인 취미활동* 게임** 전시·공연 ·체험활동 합계
행위시간(분) 62.9 45.7 27.5 21.1 10.2 8.1 4.8 0.8 181.3
행위시간 (시간) 1시간 3분 45분 27분 21분 10분 8분 4분 0.8분 3시간 1분

*개인취미활동은 종이접기 등 **게임은 온라인/PC/모바일/콘솔게임 모두 포함

 

평일에는 미취학아동 대부분이 어린이집·유치원 등에서 보내며, 주말에는 공원·놀이터 등 야외시설이나 백화점·마트·식당 등 부모와 함께할 수 있는 시설을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나

  • 조사대상 450명 중 416명이 어린이집, 유치원, 놀이학교 등 이용
  • 평일에는 유치원, 어린이집 외에 공원·놀이터 등 야외시설과 학원에서 보내는 시간 많아
  • 주말에는 백화점·마트·식당 등 주로 부모와 함께할 수 있는 시설을 이용하는 경우(257명)가 공원·놀이터 등 야외시설을 이용(261명)하는 숫자와 유사

 

표 4. 미취학아동의 평일/주말 활동(이용) 장소 (단위: 명)

미취학아동의 평일/주말 활동(이용) 장소를 정리한 표 입니다
행동분류 어린이집· 유치원· 놀이학교 등 공원· 놀이터 등 야외시설 학습 및 예체능 학원 백화점· 마트·식당· 카페 등 실내놀이시설(민간·공공) 운동시설(실내/실외) 도서관 전시 및 체험 시설, 공연장
평일 행위자수 416 172 117 56 20 11 9 7 4
주말 행위자수 6 261 29 257 53 18 17 51 41

 

문화여가활동 시에는 코로나 19 이전과 이후 실내 시설 이용에 있어 확연한 차이를 보임

  • 코로나 이전에는 반기별 1~2회 이상 문화여가활동 관련 모든 시설 이용
  • 숲이나 야외시설의 경우 코로나 19 이후에도 절반 이상이 월 1~2회 이상 이용
  • 도서관·사설 실내놀이시설, 전시 및 체험시설 등 실내시설의 경우, 코로나 19 이후 이용빈도가 급격히 감소하여 월 1회 이상 이용하는 비율이 50%p 이상 감소함

 

 

표 5. 코로나 전/후 문화여가시설 이용 변화 (단위: %)

코로나 전/후 문화여가시설 이용 변화를 정리한 표 입니다
  코로나 이전 코로나 이후
  주 1회 이상 월 1~2회 6개월에 1~2회 이용하지 않음 주 1회 이상 월 1~2회 6개월에 1~2회 이용하지 않음
공원·놀이터 등 야외시설 21.81 51.74 26.45 0 100 3.25 6.26 26.91 63.57 100
31.34  46.27  22.39  0  100  19.39 37.79 26.12 16.7 100
도서관 41.81 40.16 18.03 0 100 6.83 17.21 18.58 57.38 100
실내 놀이시설 21.81 51.74 26.45 0 100  3.25 6.26 26.91 63.57 100
전시 및 체험시설 11.03 52.0 36.9 0 100 2.40 8.40 27.58 61.63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