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편의를 위해 공공 애플리케이션 운영 확대 (인도 델리NCT)
등록일:
2021.11.24
조회수:
86
인도 델리NCT1) 정부는 코로나19 지속에 따른 비대면 시스템 확대와 주민 편의 제공을 위해 교육, 환경 등 다양한 부문의 공공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음. 이는 행정의 효율성을 높이고 정보 사각지대에 있는 취약계층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
정책적 배경
- 코로나19에 따른 봉쇄령이 지속됨에 따라 지역 내 행정업무 공백이 확대되었고, 이에 이를 개선하기 위한 비대면 지원 시스템 구축이 필요
- 평상시에도 효율적인 행정에 대한 요구가 높았던데다가, 민간 애플리케이션이 점점 활성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공공 부문에서도 스마트 기기 보급 확대를 활용하는 방안의 필요성이 제기
주요 내용
- 델리NCT 정부는 주민 편의를 제공하고 행정업무 효율을 높이기 위해 부문별로 다음과 같은 애플리케이션을 개발・보급하고 있음
- 첫 번째, 코로나19 관련 지역 내 정보 제공을 위해 ‘델리 코로나(Delhi Corona)’를 제작해 코로나 감염자 수, 의료시스템 등과 관련한 실시간 정보를 제공하고 있음
- 이외에도 메신저 앱인 왓츠 앱(Whats App)에 코로나19 상담 채널을 개설하고, 환자 이송 요청용 애플리케이션인 ‘생명 서비스(Jeevan Seva)’를 제공
- 두 번째, 환경오염과 관련된 정보 제공을 위해 ‘그린 앱(Green App)’을 보급하여 지역 내 오염 정보를 제공하고, 오염물질 신고 시스템을 도입
- 세 번째, 기존에 산재해 있던 앱을 통합하여 대중교통 종합 애플리케이션인 ‘원 델리(One Delhi)’를 개발하여 수도권 대중교통 이용 편의를 확대
- QR 카드 결제를 통해 지역 대중교통 이용자에게 10% 할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동시에, 대중교통 월・연간 이용권을 판매・구입・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을 구축
- 네 번째, 지역 관광객 편의를 위한 ‘델리 투어리즘(Delhi Tourism)’을 보급하여 지역 내 관광지, 교통, 음식, 숙소 등 관광자원에 대한 종합정보를 제공
- 다섯 번째, 지역 내 교육정보 사각지대 방지를 위해 ‘국가의 멘토(Desh ke mentor)’를 보급하여 지역 내 고등학생들에게 진로 적성 검사 및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는 동시에 멘토 지정을 통한 진로 지원 서비스를 제공
- 일정 요건을 충족하는 성인과 진로 상담이 필요한 학생과의 매칭을 통해 진로에 대해 고민하는 학생들에게 진로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기반을 마련
- 첫 번째, 코로나19 관련 지역 내 정보 제공을 위해 ‘델리 코로나(Delhi Corona)’를 제작해 코로나 감염자 수, 의료시스템 등과 관련한 실시간 정보를 제공하고 있음
정책 평가
- 코로나19 봉쇄령으로 인해 기존 행정망의 사각지대가 확대됨에 따라 델리NCT 정부는 다양한 분야의 애플리케이션을 제작・보급하고 있으며, 이는 대면 중심의 행정 시스템을 디지털화하는 방식으로 시민 편의를 증진
- 지역 주민들이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손쉽게 정보를 이용하고 시스템에 접근할 수 있게 되었으며, 코로나19 팬데믹이 종식되더라도 스마트 기기 보급 확대로 이러한 기조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
[사진 좌측] 그린 델리 앱, [사진 우측] 델리 투어리즘 앱
https://www.hindustantimes.com/cities/delhi-news/delhi-govt-to-launch-on...
https://indianexpress.com/article/cities/delhi/cm-arvind-kejriwal-launch...
https://www.indiatvnews.com/technology/news-delhi-corona-app-check-oxyge...
https://www.tribuneindia.com/news/schools/delhi-govt-launches-desh-ke-me...
https://www.wionews.com/india-news/delhi-government-launches-advanced-gr...
박 원 빈 통신원, samc21@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