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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도시연구

지역 상점 대상 고령친화 비즈니스 시범 사업의 효과성 - 지역사회 이미지와 공동체 의식의 변화를 중심으로 -

등록일: 
2020.05.18
조회수: 
209
저자: 
정은하
발행일: 
2020-0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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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서울시가 2017년 실시한 ‘고령친화 비즈니스’ 시범사업의 효과성을 밝힐 목적으로 주민의 지역사회 이미지와 공동체 의식, 이용상점 수 등을 시범사업 전후 2회에 걸쳐 조사하고, 그 차이를 비교 분석하였다. 더불어 앞으로 구체적 실천 방안에 주는 함의를 얻고자 각 종속변수에 미치는 주민의 인구학적 특성의 영향력에 회귀분석을 실시하고, 지역별·연령대별 응답 차이 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 결과, 주민의 지역사회 이미지, 공동체 의식, 이용상점 수 등은 시범사업 실시 전보다 실시 후에 유의미한 수준에서 증가하여 시범사업의 효과성이 있었다고 말할 수 있다. 한편, 주민 인구학적 특성의 영향력은 각 종속변수에 따라 다르게 확인됐다. 즉, 지역사회 이미지는 나이가 많고 배우자가 없는 경우 긍정적이었고, 공동체 의식은 연령이 높고 가구원이 많으며 주택을 소유한 경우 점수가 높았으며, 이용상점은 여성이면서 연령이 낮고 배우자가 있으며 건강상태가 안 좋은 경우 그 수가 더 많았다. 이러한 영향 요인은 지역별·연령대별로 또 다른 양상을 나타내고 있어, 앞으로 사업 진행 시 지역과 연령별 특성을 고려한 접근이 필요한 것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