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 공동주택을 수선・증축하는 리모델링제도가 수직증축 허용이 확대되고 세대수 증가형 리모델링이 도입되면서 추진절차가 지나치게 복잡해졌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 연구는 서울시가 리모델링사업을 활성화하려면 추진절차를 간소화하고, 사업추진 가이드라인을 마련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중국 상하이市가 인공지능을 미래의 발전방향으로 삼고 인공지능 혁신응용 선도지구를 설립해 주목을 받고 있다. 시 당국은 선도지구에서 인공지능 핵심산업을 적극 육성하고, 기업・대학・연구원 등과 연계해 인공지능 혁신지원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2019년 8월 기준 시내 인공지능 관련 산업 규모는 700억 위안(약 11조 8,000억 원)을 넘어서는 것으로 알려졌다.
2018년 기준 서울 시내 자동차 1대당 하루 평균 주행거리는 36.3km로 전국에서 두 번째로 짧은 것으로 조사됐다. 자치구별로 동작구(32.2km)가 가장 짧았고, 금천구(39.4km)가 가장 길었다. 자동차 1대당 하루 평균 주행거리는 매년 감소 추세를 보였는데, 2014년보다 전국은 2.5%, 서울은 4.5% 줄었다. 용도・차종별로 사업용 승용차(-22.3%)가 가장 많이 감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