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스마트 모빌리티 서비스 도입 방안
스마트 모빌리티 관련 20개 세부 서비스 중 플랫폼 서비스, 최우선 추진대상으로 삼아야
스마트 모빌리티, 교통문제 효과적 해결·시민 삶의 질 제고 ‘두토끼 잡기’
교통시스템은 도시의 기반이 되는 핵심요소로 시민의 삶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세계 많은 국가에서 교통을 중요한 사회간접자본으로 인식하고, 스마트시티 사업을 통해 교통체계 개선에 힘쓰고 있다. IoT Analytics의 2018년 자료에 따르면, 전 세계 스마트시티 사업의 39%가 교통과 관련되어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의 교통문제에 대한 해결은 도로, 지하철 등 대규모 인프라 건설사업이 주를 이루었다. 하지만 막대한 투자비용에 대한 부담, 도시 공간 부족, 인프라 건설로 인한 다양한 이해관계의 충돌 등의 문제가 발생하였다. 반면, 스마트시티의 교통문제 해결방식(이하 “스마트 모빌리티”)은 기존 인프라의 효율적 활용, 혹은 저비용 투자의 첨단 인프라 도입으로 교통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또한, 기존에 존재하지 않았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적용하여 새로운 서비스와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시민의 삶의 질을 제고할 수 있다.
서울시 지능형교통체계 기본계획에 교통미래상으로 스마트 모빌리티 언급
서울시 스마트 모빌리티 동향은 법정계획 중 하나인 「서울시 지능형교통체계 기본계획(이하 ITS 기본계획)」을 통해 파악할 수 있다. ITS 기본계획은 2017년을 기준으로 2022년까지의 5개년 계획이며, 목표연도 2027년까지의 중장기 계획 또한 포함하고 있다. ITS 계획에서 제시하는 서울시 교통의 미래상은 신개념 도시공간 조성, 빅데이터 활용, 스마트 모빌리티 환경, 미래형 모빌리티 인프라 보급으로 구분되어 제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