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정책리포트

서울형 통합교통서비스(MaaS) 도입 방안

등록일: 
2019.09.10
조회수: 
135
권호: 
발행일: 
2019-09-10
저자: 
윤혁렬, 기현균
다운로드
PDF icon 원본 (2.59 MB)

교통환경 변화에 따라 서비스가 다양화되고, 시민의 요구도 점점 복잡하게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시민들의 요구사항을 만족시키기 위해 등장한 것이 통합교통서비스(MaaS: Mobility as a Service, 이하 ‘MaaS')이다. MaaS 도입은 복잡해진 경로와 다양한 교통수단 이용을 손쉽게 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한다. 따라서 서울시는 MaaS가 제공할 다양한 모빌리티 서비스 환경을 고민하고, 기존 교통서비스에 미치는 영향을 면밀히 검토하여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서비스 다양화 등 교통환경 변화에 따라 통합교통서비스 요구 증대

최근 들어 기존 교통서비스 외 새로운 대안들이 등장하면서 서비스가 다양화되고 있다. 이러한 교통환경 변화에 따라 시민들의 요구도 점점 복잡하게 나타나고 있고, 이를 만족시키기 위해 나타난 서비스가 MaaS이다. MaaS가 구현되면 수단 간 연계를 활용한 Door to Door 서비스와 끊김 없는 통행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서울시에서는 MaaS가 제공할 다양한 모빌리티 서비스 환경을 고민하고 기존 교통서비스에 미치는 영향을 면밀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서울, 다른 도시보다 MaaS 발전 가능성 매우 높아

서울시는 대부분의 교통수단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대중교통 통합 환승할인 요금제를 시행하고 있어 MaaS를 시행하고 있는 다른 도시들과 비교했을 때 MaaS 도입과 발전가능성 측면에서 매우 유리한 여건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MaaS를 먼저 도입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도시들에 비해 훨씬 높은 수준의 대중교통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고, 많은 통행량을 기록하고 있기 때문에 대중교통과 다른 교통수단(공유교통, 택시 등)을 연계한 통합요금제를 구성하기가 쉬울 것으로 예상된다.
 

건강한 MaaS 생태계 조성해 독창적 서비스 창출 환경 마련

건강한 MaaS 생태계 조성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서울시와 민간이 가지고 있는 자료만으로는 통합교통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한계가 있기 때문에 서울시는 각 주체가 가진 데이터를 서로 공유하고 융합하여 더욱 효과적이고 독창적인 서비스를 창출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또한, 장래에는 국토부, 지자체, 통신사, 벤처기업 등 다양한 집단에서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공유하는 MaaS Korea 생태계가 구성될 것으로 예상되므로, 서울시는 MaaS 서울 형태로 재편하여 시민들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여건 조성에 힘쓸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