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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도시연구

서울시 살기 좋은 마을 만들기 학생공모전 분석 연구

등록일: 
2018.11.22
조회수: 
237
저자: 
배웅규, 박태규
발행일: 
2018-0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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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서울시 마을 만들기 학생공모전의 시행에 따른 결과와 성과를 정리하여 발전방향을 모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다음의 세 가지 목적을 설정한다. 첫째, 2009년부터 현재까지 시행된 서울시 학생공모전의 시행과정을 분석한다. 둘째, 시행 연도별로 출품 작품의 세부내용과 실제 사업화로 연결된 현황 등을 분석한다. 셋째, 학생공모전의 발전방향을 도출한다. 연구결과로 도출된 발전방향을 정리하면 첫째, 학생공모전의 지속적 모니터링이 필요하다. 둘째, 학생 외 주민, 공무원 등의 역할 설정이 필요하다. 셋째, 우수한 작품은 실제 사업으로 연계되어야 한다. 넷째, 청년인재 발굴을 장려해야 한다. 이 연구는 다음과 같은 한계가 있다. 첫째, 출품작품 분석이 전수 출품작 확보가 가능한 3~8회로 한정되었다. 둘째, 학생공모전의 성격상 작품이 아이디어 도출과 방향설정에 그쳐 실제 사업계획으로 보기 어렵다. 셋째, 출품 작품만 대상으로 분석하여 작품제출자의 직접적인 의견 조사는 이루어질 수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