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 우호적・지속가능한 관광’ 새 전략 수립 (독일 베를린市)
등록일:
2018.08.22
조회수:
815
독일 베를린市는 관광객 증가로 주민 갈등이 증가하자, 관광산업의 지속가능성과 발전을 꾀하면서도 시민에게 우호적인 관광문화를 확립할 목적으로 새로운 ‘베를린 관광전략 2018+’(Tourismuskonzept 2018+ für Berlin)를 수립함. 또한, 거버넌스를 구성해 주민의견을 수렴하고 새로운 관광지를 개발해 관광객의 분산을 유도하는 등의 정책을 시행
배경
- 베를린시의 관광산업은 연간 매출액 115억 유로(14조 8천억 원), 상근직 직원 23만 5천 명이 종사하는 도시경제의 주요 요소
- 관광산업은 시의 일자리 안정화와 지속적 성장의 원동력이며, 도시의 긍정적 이미지와 문화 형성에도 이바지하는 등 도시발전에 전략적 가치가 큰 산업
- 하지만 관광객뿐 아니라 유입인구도 꾸준히 증가했기 때문에, 주민과 관광객 사이의 갈등이 늘어나는 추세
- 시정부는 바르셀로나와 암스테르담 등 다른 도시에서 먼저 발생했던 관광산업의 발전에 따른 주민부담 문제를 예방하고자 새로운 관광전략을 마련하기로 결정
주요 내용
- 목표는 베를린 관광의 질과 주민 삶의 질을 동시에 조화롭게 높이는 것
- 관광・유흥지 밀집구역에서 발생하는 주민 부담과 갈등을 완화하기 위해 관광객과 관광업체의 인식을 개선하는 한편, 주민지원 조치를 마련
- 베를린시 12개 자치구의 관광 잠재력을 고르게 개발해 관광객을 분산시키는 동시에 지속가능한 관광산업의 발전을 도모
- 관련 주체가 오랜 논의를 거쳐 새로운 관광전략을 마련
- 2017년 3월부터 11월까지 베를린시 관광공사의 위임을 받은 서비스업체들이 관련 정치인・공무원・연맹・조직 등과 총 60회의 회의와 전문가 인터뷰를 진행했으며, 이 결과를 바탕으로 새로운 관광전략을 수립
[표 1] ‘베를린 관광전략 2018+’의 가이드라인과 추진방안[표 1] ‘베를린 관광전략 2018+’의 가이드라인과 추진방안 전략 가이드라인 10가지 추진방안 1. 거버넌스
- 관광을 여러 기관・주체와의 협업 과제로 설정
2. 질적 가치 창출
- 양보다 질에 초점을 맞춘 관광발전전략 수립
3. 참여
- 도시우호적 관광을 함께 만들어가기
4. 모니터링
- 베를린시의 변화하는 관광 상황을 더 잘 이해하기
5. 키츠(Kiez: 관광객이 몰리는 주거지역)를 기반으로 한 관광 조정
- 공간적 차별화를 진지하게 고려
6. 협업을 테마로 디지털화, 포섭, 무장애화 등 추구1. 관광객의 동등한 분산과 지역별 관광 잠재력 개발을 목표로 한 관광산업 조정
2. 손님접대 문화의 관리와 육성
3. 참여와 인식의 민감화를 바탕으로 지역주민의 관광 수용성을 증대
4. 다양한 키츠 문화 보존과 공공공간 관리
5. 도시우호적 베를린 관광의 브랜드화
6. 문화관광의 잠재력 개발
7. 숙박시설의 조정
- 공간적 분산과 가격 구조 개선
8. 지속적 관광을 위한 인프라와 모빌리티 구축
- 자전거 관광 확대, 수로 관광 강화
9. 컨벤션・콘그레스 비즈니스의 관광 잠재력 확대
10. 관광 안전 강화
- 2017년 3월부터 11월까지 베를린시 관광공사의 위임을 받은 서비스업체들이 관련 정치인・공무원・연맹・조직 등과 총 60회의 회의와 전문가 인터뷰를 진행했으며, 이 결과를 바탕으로 새로운 관광전략을 수립
사례: 페어・키츠(fair.kiez) 사업
- 관광객이 몰리는 관광구역인 동시에 주민의 거주지인 키츠를 관광과 주민의 삶이 공평하게 공존하는 도시 우호적 관광구역으로 선포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사업
- 키츠는 주로 19세기 건축된 시내의 저렴한 임대주택 밀집지구 중에서 베를린의 분단과 재통일을 전후해 독특한 정체성이 형성되어 관광적 가치가 발생한 작은 구역들이 해당
- 관광붐과 함께 이 지역에 유흥업소와 관광객이 몰려 주민과의 갈등이 심화
- 키츠는 주로 19세기 건축된 시내의 저렴한 임대주택 밀집지구 중에서 베를린의 분단과 재통일을 전후해 독특한 정체성이 형성되어 관광적 가치가 발생한 작은 구역들이 해당
- 페어(Fair)는 공공공간에서 서로 다른 관심을 가진 그룹이 서로를 동등하게 대우하고 균형과 대화를 추구하자는 의미를 표현
- 페어・키츠 사업은 현황조사, 조정과 중재, 홍보의 3가지로 진행
- 현황조사: 해당 키츠 지역 내 건물의 1층 이용지도 작성, 타깃그룹 확인, 주말・야간 현장조사, 사회공간적 상황 분석 등
- 조정과 중재: 관련 업자, 지역주민, 공무원 등이 협의를 바탕으로 갈등을 최소화할 수 있는 아이디어 마련
- 홍보: fair.kiez 라벨을 제작해 도시 우호적 관광의 메시지를 전파하고, 관광객과 주민 간의 상호 존중을 강조
- 도시 우호적 관광을 홍보하는 동영상과 배너 제작, 소음・쓰레기・오염을 주의시키는 안내물 제작
- 젊은 관광객이 집중적으로 몰리는 지역인 프리드리히스하인-크로이츠베르크(Friedrichshain-Kreuzberg)구(區)부터 페어・키츠 캠페인 시작
- 관광객이 가장 많이 오가는 바르샤우어 교각, 베를린 장벽 갤러리, 메르세데스 벤츠 실내경기장 외벽에 대형 홍보물을 게시하고 주차권 자동발매기 등에 스티커 부착
[그림 1] 페어・키츠 홍보활동
- 관광객이 가장 많이 오가는 바르샤우어 교각, 베를린 장벽 갤러리, 메르세데스 벤츠 실내경기장 외벽에 대형 홍보물을 게시하고 주차권 자동발매기 등에 스티커 부착
https://www.berlin.de/rbmskzl/aktuelles/pressemitteilungen/2018/pressemi...
https://www.berlin.de/ba-friedrichshain-kreuzberg/politik-und-verwaltung...
https://www.berlin.de/ba-friedrichshain-kreuzberg/aktuelles/pressemittei...
https://www.berlin.de/sen/web/presse/aktuelles-presseschau/artikel.67110...
유진경 통신원, oyojin@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