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바로가기

서울도시연구

인스타그램(Instagram)을 통해 본 과시적 자기표현 공간으로서 서울 고급호텔

등록일: 
2018.04.23
조회수: 
2070
저자: 
김미영, 김지희
발행일: 
2018-03-31
다운로드

일상 사진을 찍어 SNS(Social Network Service)에 게시하는 것은 더 이상 특별한 일이 아니다. 이 연구는 SNS 중 나르시시즘적 경향이 강한 매체인 인스타그램 이용자들이 서울 고급호텔에서 사진을 찍고 포스팅하는 행위에 주목했다. 2017년 9월 한 달 동안 서울의 고급호텔명을 해시태그한 인스타그램의 사진과 텍스트를 분석한 결과, 인스타그램 이용자들은 스스로를 더 멋있고, 화려하고, 풍요롭게 보이게 하는 일종의 과시적 자기표현 공간으로 호텔이란 공간을 소비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이들은 고급호텔명을 해시태그해 고가의 브랜드로 호텔상품을 소비하고 있다고 전면에 드러내는 동시에 휴식이나 즐거움 같은 감정을 표현하는 단어를 함께 사용해 자신의 속물성이나 물신주의적 욕망을 완화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