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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도시연구

체험마케팅 관점에 따른 만족도, 신뢰, 그리고 지지도에 대한 지역축제 방문객의 반응

등록일: 
2018.02.07
조회수: 
711
저자: 
윤설민, 이충기
발행일: 
2017-1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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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제 방문객의 체험 지각은 축제와 관련된 많은 공급자들의 장기적인 성공을 위해 중요하다. 이 연구의 목적은 Schmitt(1999)가 이론의 틀로 제안한 체험마케팅의 전략적 체험모듈(SEMs)을 적용하여 방문객 축제 체험의 핵심요소를 검증하는 데 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2016년 서울빛초롱축제 방문객을 대상으로 현장조사를 진행하였다. 설문조사로 343명의 타당한 데이터를 수집하여 실증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 구성개념 중 감각체험과 행동체험은 각각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만족도는 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신뢰는 지속적인 축제 개최 지지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토대로 서울빛초롱축제를 위한 학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