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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도시연구

UTIS 자료를 활용한 도로구간 통행속도 예측 모형 개발

등록일: 
2017.11.10
조회수: 
673
저자: 
김도훈, 김태호
발행일: 
2017-0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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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인천광역시 주요간선도로를 대상으로 UTIS에서 수집된 1년간의 통행속도자료를 활용하여 통행속도예측모형을 개발하고, 모형에 포함되어 있는 각종 설명변수가 통행속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였다. UTIS자료는 문자형식의 코딩자료이므로 ArcGIS로 표출하여 차로 수, 구간길이 등 해당 구간의 속성 정보 오류 여부와 총 54,160개 도로구간의 기하구조 및 교통환경 특성을 포털사이트 최신 로드뷰를 활용하여 정리하였다. 최종 개발된 통행속도 예측모형은 음이항 회귀모형이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가 0.131로 분석되어 설명력은 다소 낮은 것으로 판단되었다. 하지만 설명변수가 갖는 계수 값과 부호는 유의수준 95% 이내에서 유의미한 가치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최종모형에 포함된 설명변수를 분석한 결과, 중앙분리시설, 버스주정차대, 유턴차로가 설치되어 있을 경우에는 통행속도가 증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앙정부와 지자체가 도시 내 통행속도 향상을 위한 시설물 개량 시 이 연구 결과를 활용한다면 제한된 예산을 더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주제어:도시교통정보시스템, 통행속도예측모형, 지리정보체계, 도시부 간선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