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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도시연구

도심부 도로 공간재편이 승용차 운전자의 행태변화에 미치는 영향

등록일: 
2017.11.10
조회수: 
725
저자: 
윤규근, 유경상, 박병정
발행일: 
2017-0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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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한양도성 안 지역의 간선도로에 도로 공간재편 사업을 수행하여 도심통행시간이 증가하면 승용차 운전자들의 기존 통행 행태에 미치는 영향을 예측하였다. 온라인 설문조사로 개인과 통행 특성, 통행시간 증가 시나리오 응답을 수집하였다. 조사 결과, 도심권 통행시간이 50% 증가하면 승용차 운전자의 23.4%가 도심권 통행 시 승용차 이용을 포기하겠다고 응답하였다. 통행시간이 150% 증가하면 승용차 이용 포기 응답 비율은 75.2%까지 상승하였다.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토빗모형과 다항로지스틱회귀모형을 구축해 각각 6개와 3개의 유의미한 변수를 도출하였다. 그중 5점 척도로 조사된 대중교통 대비 승용차 편의성과 도심 내 주차 편의성, 도심권 통행시간 증가율 등 3개 변수가 운전자들의 통행 행태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추정되었으며, 향후 도심권 교통정책 개발 시 이러한 요인들을 고려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주제어:도로공간 재편, 승용차운전자, 통행행태변화, 토빗모형, 다항로지스틱회귀모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