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자 경제를 미래 성장동력으로 육성(호주 빅토리아州)
등록일:
2016.09.07
조회수:
871
- 호주 빅토리아州는 주의 방문자 경제(Visitor Economy)를 미래 성장동력으로 육성하기 위해 ‘빅토리아 방문자 경제 전략(Victorian Visitor Economy Strategy)’을 수립
- 주는 향후 경제성장을 담보할 주요 산업분야로 방문자 경제를 선정
- 2025년까지 방문자 수입을 연간 366억 호주달러(31조 원)로 늘리고, 이 분야의 일자리를 32만여 개로 늘리는 것이 주요 목표
- 목표 달성을 위한 우선순위 및 각 영역에 대한 투자계획을 제시
배경
- 빅토리아주의 방문자 경제 비중의 증가 추세
- 2010년부터 연간 방문자 수입이 매년 6.7%씩 성장
- 2015년 현재 방문자 수입은 231억 호주달러(20조 원)
- 해외 방문자 수는 연간 5.7%씩 증가
- 사업과 유학을 위해 방문하는 사람들의 기여도가 점차 증가
- 전체 방문자의 0.3%에 불과한 유학생이 방문자 수입의 12%를 차지
- 2013/2014년 한 해 유학생이 사용한 경비는 40억 7천만 호주달러(3조 5천억 원)
- 주는 양질의 교육도시, 국내 유수 기업의 본사가 있는 비즈니스 도시, 살기 좋은 도시 등의 이미지와 명성을 바탕으로 탄탄한 방문자 경제를 구축
방문자 경제 전략의 우선순위 및 실행계획
- 민간분야의 투자 확대
- 주요 내용: 주요 관광지의 시설 개선, 토지사용 규제 완화, 민간업체의 투자촉진
- 실행계획
- 상업성이 높은 상징적인 10대 명소 선정
- 관광상품을 성공적으로 개발하기 위한 실행계획 및 사례집 발간
- 주요 내용: 주요 관광지의 시설 개선, 토지사용 규제 완화, 민간업체의 투자촉진
- 도심 외곽지역의 잠재력 활용
- 주요 내용: 지역의 자연환경, 음식 및 와인농장, 문화재 활용
- 실행계획
- ‘지역관광 인프라 기금’에 1억 호주달러(844억 원) 투자
- 유학생 유치 활동 촉진
- 빅토리아주의 브랜딩(Branding)
- 주요 내용: 빅토리아주에 대한 일관성 있는 국제 이미지 구축
- 실행계획
- 국제마케팅을 위해 ‘빅토리아 관광청(Visit Victoria)’ 설립
- 향후 2년 동안 국내외 마케팅에 3,800만 호주달러(321억 원) 투자
- 해외 유학생 유치에 3,200만 호주달러(270억 원) 투자
- 이벤트 효과의 극대화
- 주요 내용
- 스포츠, 문화, 여가활동(Entertainment) 분야의 국제 이벤트 유치
- 이벤트 시설의 개선 및 확충
- 실행계획
- ‘이벤트 펀드’에 매년 2천만 호주달러(169억 원)를 향후 4년간 투자
- ‘멜버른 컨벤션 센터’ 확장에 2억 500만 호주달러(1,731억 원) 투자
- 주요 내용
- 아시안 방문자들의 기대와 욕구 반영
- 주요 내용
- 중국을 위시한 아시안 방문자들의 급속한 증가
- 2015년 중국인 방문자의 지출은 34억 호주달러(2조 9천억 원)
- 실행계획
- 아시안 문화의 인지도 향상
- 아시안 언어 서비스 확충
- 아시안들이 즐길 수 있는 문화상품 개발
- 주요 내용
- 관광 기반시설 개선
- 주요 내용: 스포츠, 예술, 문화행사, 자연환경 관련 기반시설 및 편의시설 개선
- 실행계획
- 외곽지역의 스포츠 및 예술 관람시설, 원주민 문화유산에 1억 호주달러(845억 원) 투자
- 인터넷 접근성 향상 및 고품질화
- 도로 및 교통 기반시설 개선
- 주요 내용
- 공항부터 주요 관광지로 연결되는 도로 및 교통 기반시설 개선
- 실행계획
- ‘멜버른공항 마스터플랜 2013’ 지원
- 아발론공항(Avalon Airport)을 빅토리아 제2국제공항으로 격상
- 주요 내용
- 방문자 경제 노동력 제고
- 주요 내용
- 방문자 경제의 성장과 추가 잠재력에도 노동력 부족 현상은 심각
- 현재 7만여 개의 사업체에서 20여만 명을 고용하고 있으나 10년 후에는 32만여 명으로 증가 예상
- 실행계획
- 기술전문학교에 3억 2천만 호주달러(2,700억 원)를 투자해 방문자 경제 분야의 노동력 확충
- 방문자 경제 분야의 사업체들과 협력하여 전문성이 요구되는 직군의 발굴 및 훈련 지원
- 주요 내용
- 정부 간 그리고 민관 협력체제 구축
- 주요 내용
- 방문자 경제 부양은 민간사업을 넘어 제도적 개선이 필요
- 도시계획, 민관협력, 시행지원은 범정부적 차원의 통합적 접근이 효과적임.
- 실행계획
- ‘빅토리아 관광청’을 마케팅과 조달업무를 위한 통합기관으로 활용
- 관련 부처 장관들로 구성된 ‘방문자 경제 자문위원회’ 설립
- 방문자 경제 전략과 관련 실행계획의 개발
- 주요 내용
http://www.premier.vic.gov.au/visitor-economy-strategy-to-keep-victoria-...
http://economicdevelopment.vic.gov.au/__data/assets/pdf_file/0006/1340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