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심 화물교통 효율적 관리’ 전략계획 시행 (호주 멜버른市)
등록일:
2016.07.21
조회수:
613
- 주 멜버른市는 도심의 화물교통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전략계획인 ‘최종 목적지 화물 계획(Last Kilometre Freight Plan)’을 2016년 6월 수립
- 주요 내용
- 현행 도심의 화물배달 방식과 체계에 대한 종합적인 검토
- 현 전략을 실행에 옮길 수 있는 활용 방안과 시의 역할
- 혁신적인 대안들에 대한 시범사업 계획 등
- 이 계획은 도시계획, 대중교통, 화물정책, 테크놀로지, 규제 영역으로 구분하여 실행방안을 제시
- 주요 내용
배경
- 멜버른 도심의 급속한 성장
- 2012년 통계에 의하면 지난 10년간 고용은 25%, 주거 인구는 149% 증가
- 도심의 인구와 고용 증가로 식당, 상가, 사무실 등으로 배송되는 화물량의 증가
- 출근시간대 도심으로 진입하는 화물 차량의 높은 비중
- 같은 시간대 통근용 일반차량의 도심 진입은 46,000대인 데 비해 화물 차량은 10,300대에 달함.
도시계획 영역
- 요점: 향후 도시구조와 기반시설을 설계할 때 화물의 진입, 적재, 배달 등 관련 규정을 적용
- 실행방안
- 화물교통에 대한 종합적인 조사 시행
- 교통 및 환경 영향을 최소화한 대안 화물교통의 발굴 및 지원
- 사용하지 않거나 활용도가 낮은 도심 공간을 발굴하여 화물 용도로 사용
대중교통 영역
- 요점
- 대중교통 노선의 변경 및 신규 노선 개발
- 화물적재 구간이 대중교통의 흐름을 방지하지 않도록 하는 동시에 대중교통과 화물 공급망 간의 연계성을 강화
- 실행방안
- 화물교통계획 실행 때 멜버른지하철공사와 협력사업 추진
- 대중교통노선 신설 때 효율적인 화물배달 및 수령 체계에 대한 고려
화물정책 영역
- 요점: 환경과 교통에 영향이 적은 혁신적인 화물운송수단을 정책적으로 장려 및 지원
- 실행방안
- 화물운반용 자전거를 도심의 화물교통수단으로 활용
- 화물운반용 자전거의 시범사업 시행
- 화물운반용 자전거는 보행자 안전, 환경 및 유연성 등에서 차량의 대체 수단으로 평가되고 있음.
- 출근시간대를 피한 화물운송시스템의 시범사업 실시
- 화물 공급망과 수령인들의 불편함 및 시간 외 근무로 발생하는 인건비 등을 고려한 비용편익 분석 수행
- 화물운반용 자전거를 도심의 화물교통수단으로 활용
테크놀로지 영역
- 요점: 배달의 신속성 향상, 사고 및 소음 방지, 도심공간 절약 등을 위해 첨단 테크놀로지와 통신기술을 화물교통 개선에 적극 도입
- 실행방안
- 화물적재 및 하역장소를 지정하지 않고 예약시스템으로 운영
- 무인차량, 드론, 로봇 등을 대안 화물운송수단으로 활용할 방안을 적극 고려
규제 영역
- 요점: 시의 규제 권한을 적극 활용하여 거리 설계 및 화물교통 통제를 통해 화물교통을 개선
- 실행방안
- 신축건물 설계 때 화물을 하역하고 수령하는 공간을 별도로 설치하도록 규제
- 현재 대형차량의 도심 진입 제한을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화물 차량 접근 허가시스템’을 일반 화물 차량에도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
기타사항
- 시는 이 계획을 통해 출근시간대 화물적재 및 하역 구역 사용을 현재보다 50% 낮출 예정
- 효율적인 화물교통은 궁극적으로 도시의 생산성과 경제, 그리고 환경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
http://www.cargonecouriers.com.au/
http://www.melbourne.vic.gov.au/news-and-media/Pages/New-city-centre-fre...
http://participate.melbourne.vic.gov.au/application/files/9214/4478/77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