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조 원 투자해 지하철노선·자전거도로 대폭 확충 (싱가포르 싱가포르市)
등록일:
2016.07.08
조회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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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싱가포르 교통부는 시민들의 자가용 의존도를 낮추고 대중교통을 중심으로 이동하는 도시로 만들기 위해 ‘싱가포르 비전: 걷기, 자전거 타기(Walk Cycle Ride SG Vision)’ 계획을 2016년 1월 발표
- 싱가포르市는 향후 5년간 360억 싱가포르달러(31조 원)를 투자할 예정
배경
- 싱가포르시는 지속가능한 도시로 거듭나기 위해 2009년부터 ‘지속가능한 싱가포르 청사진(Sustainable Singapore Blueprint)’ 계획을 발표
- 최근 발표한 ‘지속가능한 싱가포르 청사진 2015’의 목표 중 하나가 자동차의 의존도를 낮추는 것임.
- 또한 ‘걷기와 자전거 타기(Walk Cycle Ride SG)’ 운동을 통해 시민들의 걷기, 자전거 타기, 대중교통 이용을 장려
목표
- 2030년까지 인구의 75%, 2050년대까지 인구의 80%가 대중교통으로 이동하는 도시를 조성
- 자동차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2030년까지 700㎞ 이상의 자전거 전용도로 확충
주요 내용
- 지하철의 신뢰도 향상
- 엄격한 유지보수 시행
- 유지보수를 담당할 인력의 추가 채용
- 앞으로 15년간 현재의 2배(약 360km)에 달하는 지하철노선 구축
- 2021년까지 새로운 노선의 신설과 MRT(Mass Rapid Transit) 노선 연장을 통해 도심부에서는 도보로 5분 이내에 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함.
- 2030년까지 시민의 80%가 집에서 도보로 10분 이내에 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도록 노선 구축
- 보행자 및 자전거 친화적 타운으로 개발
- 향후 5년간 버스정류장이나 지하철역으로 이어지는 보행로에 지붕이 설치된 구역을 지금의 4배로 확대
- 자전거 전용도로 확대
- 지하철역사 내 자전거 주차공간 확충
- 보행자의 보행안전 확보
- 노인이나 어린이 등 교통약자들의 안전을 위해 좀 더 많은 실버존과 스쿨존을 건설
- ‘걷기와 자전거 타기(Walk Cycle Ride SG)’ 비전 달성
- 2016년 7월부터 신규건물 개발 신청 시 ‘보행로 및 자전거도로 계획안’과 ‘자동차 도로 격리 계획안’의 제출을 의무화함.
- 적용대상 건물은 업무시설, 비즈니스 파크(Business Park), 학교 등이며, 개발 크기에 따라 적용 대상이 결정됨.
- 남북교통로(North South Corridor) 개발
- 싱가포르 북부 지역과 시내 중심가를 잇는 남북고속도로를 자전거와 보행에 더욱 적합하게 재설계
http://www.channelnewsasia.com/news/singapore/make-walking-cycling-and/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