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통행 제한 ‘슈퍼블록’ 지정 보행친화 도시 조성 (스페인 바르셀로나市)
등록일:
2016.07.08
조회수:
1816
스페인 바르셀로나市는 차량소음과 공해 등으로부터 보행자를 보호하고 보행자들의 다양한 활동을 위한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주요 도로에서 승용차와 버스의 통행을 제한하는 슈퍼블록(Superblocks) 구역을 지정
배경
- 바르셀로나시는 승용차 의존도가 높아 교통혼잡과 공해 등의 문제가 제기됨.
- 도시 전체 이동의 20%를 차지하는 승용차의 도로점유율은 60%
- EU가 설정한 대기환경 기준도 초과
- 심각한 대기오염으로 3,500여 명의 조기사망자가 발생한다는 연구결과가 여러 편 발표됨.
슈퍼블록의 지정 목적
- 효율적이고 친환경적인 도시교통환경 구축
- 시민들의 걷기와 자전거 이용 권장
- 기존시설의 재설정, 버스노선 및 신호등의 재정비 등
슈퍼블록의 개요
- 여러 개의 블록으로 구성되며, 대중교통이 이용하는 도로와 일반차량이 접근하는 도로를 구분하여 시행
- 특히 일반차량이 접근하는 도로는 통행속도가 대폭 줄어들 예정
- 차량이용을 제한하여 교통혼잡, 소음, 공해 등의 문제를 줄여줌.
- 구역 내 교통 흐름을 최소화하여 그 공간을 시민들을 위한 공간으로 활용
- 시민들의 문화, 레저, 지역사회 활동을 위한 공간으로 조성
- 현재 자동차가 점유하고 있는 도로의 60%를 ‘시민들을 위한 공간’으로 전환 가능
기타사항
- 바르셀로나시는 슈퍼블록 구역의 차량이용률을 20% 이상 줄이는 것이 목표임.
- 또한 현재 100km인 자전거도로를 300km로 늘리고, 구역 내 모든 거주자가 집으로부터 250m 이내에서 버스정류장을 이용할 수 있도록 버스노선을 조정할 예정
- 도시 전체의 보행거리가 늘어나지만 시민들의 통행거리는 비슷하게 유지될 것으로 전망
https://www.theguardian.com/cities/2016/may/17/superblocks-rescue-barcel...
https://www.theguardian.com/cities/2016/apr/01/story-cities-13-eixamp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