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바로가기

경영정보

제2차 MeTTA 총회

등록일: 
2015.11.27
조회수: 
917

1) 출장 배경 및 목적

서울연구원은 2014년 대도시 도시연구원들의 연합인 ‘메가시티 싱크탱크 연합체(Megacity Think Tank Alliance, MeTTA)’를 발족하여 서울에서 창립총회를 가졌고, 1년간 사무국을 운영하며 연합체 활동을 해왔다. 2015년에는 베이징 성시규획설계연구원(북경연)에서 사무국을 운영하고 제2차 MeTTA총회를 개최하여 서울연구원이 참석하였다.

 

2) MeTTA 소개

MeTTA는 메가시티의 도시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진 정부 및 민간 싱크탱크의 연구협의체이다. MeTTA는 메가시티 도시문제에 대한 회원기관 간에 정보를 공유하고 공동의 노력으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 또한 협력의 확장으로 도시정부 간의 우호협력을 추구한다.

회원기관이 있는 서울, 북경, 싱가포르, 상하이, 그리고 호치민의 5개 메가시티 싱크탱크가 순차적으로 정기 총회를 개최하여 해마다 특정한 사안에 대해 공동으로 논의한다.

 

3) MeTTA 회원 기관

도시연구원

도시 관련 국제기구

국내

서울연구원

CITYNET

부산발전연구원

ICLEI

해외

베이징 성시규획설계연구원

METROPOLIS

상하이 성시규획연구원

 

톈진 도시계획연구원

 

싱가포르 살기좋은도시센터

 

호치민 사회과학연구원

 

 

4) 제2차 MeTTA 총회

제2차 MeTTA총회는 도시 기능 분산과 관리 방안을 주제로 10월 15일(목) 오후에 베이징 성시계획전시관에서 개최되었다. 100여명 가량의 도시계획 관련 내외빈과 칭화대 학생들이 참석한 가운데 짱 웨이 북경시정부 부대표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총회가 시작되었다. 이어 서울연구원 전원장이며 MeTTA의장이었던 이창현 국민대 교수의 축사와 각 도시 연구원의 발표가 있었다.

발표세션 I에서는 서울연구원이 서울의 도시기능 분산을 연대와 기능별로 분류히여 발표하였다. 이어 북경연이 최근 징진지 프로젝트와 관련하여 베이징에서 비수도권 기능을 분산하려는 전략을 발표하였다. 싱가포르 살기좋은도시센터에서는 비전을 현실로 바꾼 도시국가인 싱가포르의 목표를 공유하였다. 그리고 상해연에서는 도시 종합계획의 비전과 수립 과정을 발표하였다.

발표세션II에서는 부산연과 톈진연, 그리고 칭화대의 초청 발표가 있었다. 부산연은 경남지역 대표 메가시티 지역인 부산의 발전 방안을 공유하였고, 부산과 자매도시인 톈진은 톈진 고유의 도시 공간 개발과 미래의 징진지에 대비하는 계획을 발표하였다. 초청 발표였던 칭화대에서는 징진지 프로젝트와 관련하여 베이징과 톈진의 기능과 앞으로의 미래를 그려주었다.

 

5) 제2차 MeTTA 총회 논의 결과

제3차 MeTTA 총회는 싱가포르 살기좋은도시센터 개최하는 World Cities Summit 2016의 세션으로 구성하기로 하였다. 또한 소통과 상호협력 도모를 위해 각 회원 기관별 2명씩 MeTTA 전담 인력을 위임하고, 양자간 연구 및 다자간 연구 등 다양한 구성으로 공동연구를 실시하기로 하였다.

 

6) 제2차 MeTTA 총회 사진

제2차 MeTTA 총회       MeTTA 회원기관 대표 그룹 사진
     제2차 MeTTA 총회                              MeTTA 회원기관 대표 그룹 사진

자료제공 및 문의처 :

세계도시연구센터 김지원 연구원 (2149-1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