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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정보

저탄소․친환경 시내버스 전환 정책을 위한 저탄소․친환경 버스 도입 정책 사례조사

등록일: 
2013.10.31
조회수: 
1498

1) 출장 목적

- 최근 기후환경의 변화 및 에너지 전환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논의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특히 무배출 교통수단의 보급․운행 확대와 연계하여 검토되고 있음.

- 서울시 CNG 시내버스의 교체주기 도래에 따라 저탄소․친환경 버스 선택과 보급을 위한 정책적 판단이 요구되고 있음.

- 저탄소․친환경 시내버스 도입 및 지원정책의 시사점을 검토하기 위해 중대형 버스를 대상으로 기후환경 개선 및 에너지 전환을 위해 다양하게 시행하고 있는 뉴욕, LA의 시내버스 도입 현황 및 대기환경 개선, 온실가스 감축, 에너지 전환 관련 정책 및 제도 등을 조사하여 적용 가능성을 판단하기 위함.

 

2) 미국의 연료별 Transit Bus 현황

- 1996~2010년 기간 동안 미국 전역에 등록된 연료형태별 버스(transit buses) 분류에서 경유 버스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다음으로 천연가스 버스 순위임.

- 대체연료 버스(Alternative Fuel Vehicle; AFV)의 구성비는 2000년 8%에서 2010년 34% 수준으로 급증하고, 같은 기간에 천연가스 버스는 7%에서 19% 수준으로 증가하고 있음.

- 천연가스 버스의 구성 비율 변화는 연료소비의 경제성, 대기환경 개선효과를 기대하기 위한 조치의 결과이며, 다만, 연료 형태별 버스의 조합 구성은 도시, 지역 특성에 따라 차별적인 구성비 변화를 보이고 있음.

Source : American Public Trnasportation Association Fact Book Derive from table 16 and 27 in Appendix A of Edition 2012

Notes : * Data not continuous between 2006 and 2007 due to new data sources and improved accuracy

** Biodiesel was counted in the "other" category until 2008.

 

U.S. Transit Bus Fleet By Fuel Type(1996~2010)

 

3) 뉴욕시 저탄소․친환경 버스 도입 정책사례

- 버스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 물질에 의한 건강영향 인식으로 경유 시내버스를 CNG 버스 차량으로 교체를 요구하게 됨에 따라, 뉴욕시 정부는 대중 교통수단의 구입․운행을 담당하고 있는 뉴욕시 MTA로 하여금 CNG 버스의 구입․운행을 이행하도록 제안함에 따라 MTA는 초기에 200~250대의 CNG 버스를 구입하고, MTA DEPOT에서 유지․관리함.

- Diesel 버스와 비교하여 구입 가격이 비싸 재정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뉴욕시 MTA는 CNG 버스 구입․운행의 한계에 직면함.

 

NYCT Bus 현황

NYCT Bus 현황

 

- CNG 버스 운행을 MTA에서 담당하기에는 막대한 비용이 소요되고 있어, 노후화된 Diesel Bus를 새롭게 수리하거나 DPF, EGR 등을 부착하는 개조사업에 정책의 우선순위를 두고 있음.

- 1996년 이후 뉴욕시 버스 운행 과정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 물질의 저감 효과는 버스의 연료 유형별 다변화 정책을 바탕으로 운행규모 25% 증대 및 운행거리 21% 증가에도 불구하고 PM 97%, NOx 47% 감소하는 결과를 보임.

- 맨하탄, 브룩클린 등 교통량이 밀집한 혼잡지역을 대상으로 Hybrid Bus의 운행을 점차 확대하고, 새롭게 개발된 표준형 Diesel Bus는 혼잡지역 보다는 교통량이 적은 지역을 대상으로 구입․운행 예정임.

- 저탄소․친환경 차세대 차종인 CNG Hybrid Bus는 구입 및 유지․관리비용, 구조의 복잡성, 중량 등을 고려하여 적용대상에서 보류함.

- 현재 뉴욕시는 Diesel Bus, Hybrid Bus 및 CNG bus의 현행 조합된 운행으로 측정 가능한 범위에서 대기환경 수준이 최저 수준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판단하여 차세대 차종인 Hybrid 시내버스에 대한 추가 운행 검토는 하지 않고 있음.

 

NYCT Fleets Composite Fuel Economy

NYCT Fleets Composite Fuel Economy

Tailpipe Emission Comparison

Tailpipe Emission Comparison

 

4) L.A시 친환경 버스 도입 사례

- 켈리포니아주 무배출 버스 프로그램(Zero Emission Bus Program)

∙ZBus Program에 포함된 버스(예: 수소연료전지 버스, 하이브리브 버스)는 스모그를 형성하는 오염물질의 무배출, 디젤버스에 의해 배출되는 온실가스 배출량의 46% 감축 등의 효과를 기대하고 있음.

∙캘리포니아주 대중교통수단의 15% 수준을 담당하도록 하는 무배출 버스(ZBus) 규제는 2000년부터 적용되고 있으며, L.A.시도 이에 포함됨.

 

캘리포니아주 무배출 버스(ZBus)

캘리포니아주 무배출 버스(ZBus)

캘리포니아주 무배출 버스(ZBus)

캘리포니아주 무배출 버스(ZBus)

 

- L.A.시 신규 시내버스 배출규제 동향

∙2000년 2월 캘리포니아주 대기자원위원회(ARB)는 대중교통수단 운영기관의 필요 이행조건(Fleet Rule for Transit Agencies), 그리고 신규 도입되는 도시버스(UB) 엔진 및 자동차 대상으로 엄격한 배출허용기준을 적용하는 규제조치를 시행함.

∙대중교통수단 전담 운영기관에서 소유․운영하는 도시버스는 기본적으로 전장 35피트 이상 (또는 총중량 33,000파운드 이상)의 중량기준 디젤엔진 자동차가 해당되며, 신규 도입되는 도시버스는 캘리포니아주에서 규정한 2006년 도시버스 배출허용기준 이상의 엄격한 기준을 2007년 이후부터 적용받게 됨.

∙매년 구입․운행하는 도시버스 가운데 최소한 85%는 대체연료 선택(Alternative Fuel Path) 경로를 따르도록 하고 있으며, 대체연료에는 CNG, LPG, ethanol, methanol, 휘발유 및 전기 하이브리드, hydrogen, fuel cells, 또는 디젤 연료의 대체 선진기술 적용 등을 포함하고 있음.

- 2013년 L.A.시는 1995년부터 대체연료 기술을 적용하여 경유버스 전부를 CNG 시내버스로 대체 완료함.

- 현재 L.A.시는 2,221대 CNG 버스, 6대의 하이브리드 버스, Coach 전기버스 1대를 운행 중임.

- 경유버스의 CNG 버스 전환에 따라 먼지 배출량 80% 감축, CO2 배출량 일일 136톤의 감축 효과를 거둠.

- 구입 가격이 $100만불 수준인 CNG Hybrid Drive System 도입 시차를 두고 향후 검토 중에 있음.

 

This new technology is important to California transit agencies that have invested heavily in CNG infrastructure and are seeking even more efficient power drives. The CNG-electric hybrid technology represents the next step forward in our commitment to a healthier environment.

L.A시 Natural Gas Electric Hybrid Bus

L.A시 Natural Gas Electric Hybrid Bus

 

자료제공 및 문의처 :

안전환경연구실 김운수 선임연구위원(2149-1155)